[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부산경찰청이 보이스피싱을 뿌리 뽑기 위해 금융감독원 부산·울산지원과 합동 예방 홍보 진행에 나섰다.
부산시 보이스피싱 범죄는 2022년 피해 건수 320건으로 전년보다 121건, 27.4% 감소했으며 피해액은 57억원으로 전년보다 30억8000만원, 35% 감소했다. 피해 건수와 피해액 모두 감소하는 추세인 셈이다.
부산경찰청은 부산이 여러 정책 추진으로 보이스피싱 범죄가 감소추세로 전환했으나 안심하긴 이르다고 판단했다.
경찰은 2020년도부터 전국 최초로 대면편취형 피해금 인출 금융기관 통계자료 구축·분석했다.
금감원과 관련 데이터를 공유해 2차례에 걸쳐 피해가 많이 발생한 금융기관에 대해 합동 점검도 하는 등 금융기관에 대한 관리를 지속해서 강화해 왔다.
2021년도부터는 보이스피싱 수사상황실을 운영하며 각종 정책을 추진해 피해 발생 감축 기반을 마련했다.
경찰은 올해는 효과성이 입증된 정책의 고도화로 범죄 발생을 10% 줄이고 검거는 10% 올리는 ‘10(TEN)·10(TEN)’ 목표를 설정해 예방과 검거 모두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모션그래픽을 자체 제작해 금감원에 전달했다.
금감원은 모션그래픽을 부산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등 부산시 은행에서 관리 중인 대형전광판, 창구 홍보용 모니터에 지속해서 송출해 직접적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경찰청은 최익수 경무관을 팀장으로 전화금융사기 척결 T/F를 구축해 수사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부산시, 금감원, 민간 금융기관 등과 협업해 반사회적 민생침해 범죄인 보이스피싱을 근절하기 위해 앞장설 예정이다.
부산경찰청 측은 “경찰대학 치안 정책 연구소에서 무료 배포 중인 보안 앱 ‘시티즌 코난’과 널리 알려진 백신 보안 앱 V3 등을 적극 활용해 해킹 앱 설치·악성코드 감염 등 정보보호·보안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찰청 측은 “공공기관, 금융기관은 전화로 돈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 재산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스스로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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