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호암재단, 글로벌 리더 6명과 1개 단체에 삼성호암상 수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영향력 인정받는 전문가들과 단체 선정
상금 3억원 수여...시상식은 5월 31일

호암재단, 글로벌 리더 6명과 1개 단체에 삼성호암상 수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삼성 호암재단이 창의적이고 선도적인 업적으로 글로벌 영향력을 인정받는 전문가 5명과 단체 1개를 '2022 삼성호암상' 수상자로 선정해 발표했다.


6일 호암재단에 따르면 올해 수상자는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오용근(61) 포스텍 교수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장석복(60) 카이스트 특훈교수 ▲공학상 차상균(64) 서울대 교수 ▲의학상 키스 정(57) 미 하버드의대 교수 ▲예술상 김혜순(67) 시인 ▲사회봉사상 하트-하트재단 등이다.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5월 31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 수상자는 국내외 저명 학자 및 전문가로 구성된 46명의 심사위원과 47명의 해외 석학 자문위원이 참여해 4개월에 걸친 세밀하고 공정한 심사 과정을 통해 선정됐다.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수상자인 오 박사는 현대 수학의 한 분야인 사교기하학에서 '플로어 상동성'의 중요한 이론적 토대와 응용방법을 발견했다. 오 박사의 연구는 현대 사교기하학과 사교위상수학의 교과서적 업적으로 인정받으며 한국인 최초 세계수학자대회 강연 등 한국 수학계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드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수상자인 장 박사는 고효율 촉매 합성법을 개발해 전 세계 많은 연구자들의 활용을 이끌어냈다. 향후 신약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해 유기화학 합성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공학상 수상자인 차 박사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던 데이터를 DRAM 메모리에 압축, 저장해 실시간 고속으로 처리하는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SAP HANA'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차 박사가 개발한 기술은 한국 D램 반도체 산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술로써 현재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경영에 활용하고 있다.


의학상 수상자인 정 박사는 의학 연구에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전자 가위 기술 개발에 기여한 '크리스퍼 유전자 편집 기술'의 선구적인 전문가다. 크리스퍼 유전자 기술이 이용되는 연구 및 치료에서 부작용을 최소화시켰으며 의학뿐만 아니라 생물학, 농학, 공학 등 다양한 영역으로 응용되는 기반을 마련했다.


예술상 수상자인 김 시인은 '죽음의 자서전' 등 20여 권의 시집과 시론집을 발간하며 한국 현대시의 스펙트럼을 넓혀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회봉사상은 2006년 발달장애인 오케스트라를 창단해 뉴욕 카네기홀, 유니세프 초청 공연 등 국내외 1000여회의 공연을 펼치는 등 장애인 문화복지의 새로운 모델을 만든 하트-하트재단이 수상했다.


삼성호암상은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과 사회공익 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현창하기 위해 1990년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했다. 올해 제32회 시상까지 총 164명의 수상자들에게 307억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은 "호암재단은 삼성호암상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이 탁월한 수상자들을 앞으로도 지속 발굴해 인류 문명의 발전에 앞장서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