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애플과 메타플랫폼이 지난해 중순 사법당국을 사칭한 해커들에게 고객 정보를 넘긴 사실이 뒤늦게 전해졌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과 메타가 지난해 중순 해커들이 위조한 '긴급 데이터 요청'에 따라 고객의 주소와 연락처, IP 주소 등 기본적인 고객 정보를 넘겨줬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스냅도 같은 해커들로부터 고객 정보 요청을 받았으나 데이터를 제공했는지는 확인이 안된다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사법당국이 고객 정보를 요구할 때는 판사의 서명이 담긴 수색영장이나 소환장을 제출하지만 긴급 요청시에는 법원의 명령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고 소식통들은 설명했다.
사이버 안보 전문가들은 이번 소행이 영국과 미국에서 활동하는 미성년자 해커들이 연루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들 중 한 해커는 앞서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엔비디아 등을 해킹한 사이버범죄 그룹 랩서스를 지휘한 인물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문가들은 추정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2020년 7월부터 12월까지 29개국에서 1162건의 긴급 데이터 요청을 받아 93%는 응답했다. 메타는 지난해 1~6월 전 세계적으로 2만1700건의 긴급 데이터 요청을 받아 77%에 응답했다고 밝혔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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