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동방항공 "추락 여객기에 외국인 탑승객 없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고 당시 동영상, 여객기 수직으로 떨어져…동방항공 깊은 애도 표명
中매체들, 보잉 737-800 과거 사고 되짚어…737MAX와 다른 기종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지난 21일 추락한 중국동방항공 소속 보잉 737-800NG 여객기(MU 5735)에 외국인 탑승자가 없다고 동방항공 측이 공식 밝혔다. 사고 여객기에는 승객 123명과 승무원 9명 등 모두 132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사진=펑파이 캡처

사진=펑파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동방항공은 전날 MU5735 편 추락과 관련해 쿤밍발 광저우행 여객기가 광시 좡족자치구 우저우시 상공에서 연락이 두절, 추락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동방항공 측은 여객기 추락 원인에 대해 현재 조사 중이며 회사는 관련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는 공식 입장문을 냈다. 또 비행기 추락 사고로 사망한 승객과 승무원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사고 여객기 추락 장면이 담기 동영상을 보면 생존자가 있을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매체 펑파이는 사고 관련 잘못된 정보가 인터넷상에 퍼지고 있다면서 사고 시간과 위치, 구조 상황 등 10가지 확인된 사실을 보도했다.


21일 오후 1시 10분 쿤밍 공항을 이륙한 여객기는 당초 오후 2시 52분 광저우 바이윈공항에 착륙할 예정이었다. 사고 여객기는 고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오후 2시 21분께 레이더에서 사라졌다.

사고 장소는 광시 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 탕난마을 인근 산이라고 펑파이는 전했다. 사고 직후 117명의 소방 구조 대원들이 먼저 사고 장소에 도착했고 이후 760명의 소방 대원이 사고 현장에 파견, 수색작업을 펼쳤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또 사고 현장 인근 육군항공여단 등 군인들이 수색 및 구조작업에 투입됐다.


이와 함께 광시 보건위생위원회는 화상과 정형외과 전문의로 구성된 의료팀을 긴급 파견했다고 전했다.


펑파이는 사고 목격자가 찍은 동영상을 확인한 결과, 사고 여객기는 폭발해 공중에서 분해된 것이 아니며 지면에 수직으로 추락했다고 설명했다. 펑파이는 사고 동영상의 진위 여부를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사진=신화통신 캡처

사진=신화통신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펑파이는 무엇보다 소셜미디어(SNS)에 쿤밍 세계엑스포 지도자 7명이 탑승했다는 잘못된 정보가 퍼지고 있다면서 이는 루머에 불과하다고 보도했다.


중국 매체들은 사고 여객기의 제원에 대해서도 자세히 보도했다. 사고 여객기의 기령은 6.8년으로 신형 항공기라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또 사고 여객기는 미국 보잉사가 제작한 보잉 737-800 기종이라고 밝혔다. 현재 1300대 이상의 보잉 737-800 기종이 중국에서 운항 중이며 이는 중국 전체 민간 항공기의 37%에 해당된다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그러면서 보잉 737-800 기종은 보잉 737 MAX 기종과 다른 항공기라고 부연했다.


중국 매체들은 그간 보잉 737-800 기종 사고 사례도 전했다. 지난 2016년 3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러시아로 향하던 보잉 737-800 여객기가 착륙하던 중 추락했다고 되짚었다.


2018년 9월에는 일본 도쿄에서 파푸아뉴기니 포트모르즈비로 향하던 보잉 737-800 여객기가 착륙하던 중 바다에 추락했고, 2020년 2월에는 터키 이즈미르에서 이스탄불로 향하던 보잉 737-800 여객기가 활주로를 이탈하는 사고가 있었다고 전했다. 같은 해 8월에는 두바이에서 인도 코지코드 캘리컷공항으로 향하던 동일 기종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 21명이 사망하고 75명이 중상을 입었다고 덧붙였다.


동방항공은 사고 직후 자사 보유 보잉 737-800 기종의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