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쓱닷컴 vs 마켓컬리 vs 오아시스…상장 앞둔 온라인 식품 강자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올해 기업공개(IPO)를 앞둔 온라인 식품 채널 빅3의 지난해 성장세가 예상을 밑도는 것으로 분석됐다.

쓱닷컴 vs 마켓컬리 vs 오아시스…상장 앞둔 온라인 식품 강자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20일 하나금융투자가 분석한 2021년 식품 온라인 시장 규모는 32조8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7% 성장했다. 온라인 침투율은 25.4%로 일년새 4.1%p 상승했다. 이 기간 전체 온라인 시장 성장률은 21%, 침투율은 47.9%다. 전체 온라인과 식품 온라인 시장 침투율 차이는 22%p 가 넘게 나고 있지만, 두 시장의 성장률 차이는 크지 않다. 오히려 침투율 상승 폭은 전체 온라인 시장이 더 컸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식품 온라인 시장 침투율의 상단이 애초 기대했던 것보다 낮을 수 있다는 말"이라며 "식품 온라인 시장은 한국이 가장 선두에 있기 때문에 얼마나 커질 지 모르지만, 2021년 실적을 보면 그 성장 여력이 애초 기대했던 것보다 작을 수 있겠다는 의심이 든다"고 전했다.


지난해 쓱닷컴과 쿠팡, 마켓컬리, 오아시스의 온라인 식품 매출 성장률은 각각 16%, 100%, 98%, 79%를 기록했다. 쓱닷컴 시장 점유율은 8%에서 7.3%로 하락했고, 쿠팡과 마켓컬리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7%와 5.2%로 전년대비 2.6%p와 1.9%p 상승했다.

박 연구원은 "각 업체들마다 밸류에이션 훼손 요인이 있다. 우선 전체 식품 온라인 성장률과 침투율 상단이 낮다는 말은 식품 온라인 유통 업체들의 밸류에이션 할인 요인이 될 수 있다"며 "각 업체별로 이런 불확실성 요인에 대한 분명한 해명이나 해법이 부족할 경우 상장시 밸류에이션 훼손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전했다.


특히 .쓱닷컴은 식품 카테고리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왜 이렇게 둔화됐는지에 대한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이 필요하고, 이달 말 실적을 발표하는 마켓컬리는 영업손실이 여전히 증가했을 경우 쿠팡 사례와 같이 영업손실을 어떻게 줄여 나갈 것인지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는 지적이다. 오아시스의 경우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33% 감소했는데, 재고소진 등 온오프라인의 시너지가 한계에 부딪칠 수 있는 만큼 폐기율 관리와 물류 효율화 작업 등 과거와 다른 온라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