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사이드·로우사이드 스위치 동기화로 고효율 구현
매그나칩반도체(대표이사 김영준, NYSE:MX)는 SSD용 낸드플래시, OLED 패널, 블루투스 스피커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동기식 부스트 컨버터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동기식 부스트 컨버터는 빠른 과도 응답 기능을 탑재하여 전압 변동을 단시간 내에 줄이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지원하여 전류량 변동이 큰 기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번 제품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낮은 저항의 스위치를 동기화하여 타사 비동기식 부스트 컨버터의 무부하 동작 전류 2mA와 비교해 그 수치를 최대 1.5mA까지 낮추었다는 것이다. 이 부스트 컨버터는 전원이 꺼지면, 내장된 전원 차단 스위치가 입력 전원이 출력 핀으로 방출되는 것을 막는다. 그리고, 외부 커패시터와 저항값을 조절하여 소프트 스타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작동하면, 전류가 급격하게 돌입하는 것을 제한하여 외부 회로에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 동기식 부스트 컨버터에서는 전자회로 보호를 위한 과전류, 과전압 및 과열 보호 기능, 출력 전하 방전 기능, 저전압 차단 기능 등을 2.5mm x 2.5mm의 작은 DFN (Dual Flat No Leads package) 패키지에 구현했다. 그리고, 1.2MHz 고속 스위칭 주파수로 동작하여 외부에 작은 크기와 용량의 4.7?H 인덕터를 연결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인쇄 회로 기판 크기가 축소된다. 또한, 할로겐 프리 규정과 RoHS (Restriction of the Use of certain Hazardous Substances in Electrical and Electronic Equipment)에 따라, 유해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패키징만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반도체 제품 생산에 노력했다.
매그나칩 김영준 대표 이사는 “매그나칩은 지난 10년 동안, TV, 조명, 디스플레이 패널, 모바일 및 IoT 기기에 탑재되는 전력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라며 “앞으로 검증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전압 강압·승압, 다채널, 증폭기, 전원차단 스위치 IC와 같은 기능을 다양한 제품에 적용하여, 통합적인 전력관리 반도체로 구성된 차세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 기자 jung93@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몽골 여행 계획한다면 조심하세요…수백만 원 뜯어...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