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린이들이 코로나19에 강한 이유 밝혀졌다[과학을읽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호주 연구팀, 항체없이 자연면역력으로 대항해 빨리 퇴치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어린이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강한 이유가 밝혀졌다. 강한 선천적 면역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굳이 항체를 생산하지 않아도 바이러스를 물리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따르면 호주의 한 연구팀은 지난 9일 논문 공유 사이트인 'JAMA 네트워크 오픈'에 이같은 연구 결과를 게재했다. 연구팀은 2020년 5월10~10월28일 사이에 평균 연령 4세의 어린이 57명, 평균 연령 37세인 어른 51명 등 총 108명의 코로나19 감염 환자를 상대로 조사를 실시했다. 이들은 모두 두통, 발열과 같은 가벼운 증상이거나 무증상이었다.

연구팀은 우선 환자들의 목과 코에서 바이러스의 양을 측정했고, 채혈을 통해 피 속에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글로블린 G 항체의 양도 확인했다. 이 결과 어린이들은 어른과 비슷한 양의 바이러스를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런데 혈액 내 항체 존재 여부를 검사해 보니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어른들은 76%가 항체를 갖고 있는 반면 어린이들은 37%만 항체가 확인된 것이다.


연구팀은 어린이들은 어른보다 훨씬 더 강력한 선천적 면역력을 갖고 있고, 이것이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병원체들에 대항하는 1차 면역 체계로 작용해 어른들처럼 별도의 항체를 만들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어린이들은 코와 목구멍을 통한 바이러스 침입에 대해 어른보다 더 잘 대응할 수 있다.


앞서 2020년 11월 미국 뉴욕의 컬럼비아대 연구팀도 비슷한 연구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컬럼비아대 연구팀은 "어른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바이러스를 막는 항체들을 포함해 아이들보다 더 광범위한 항체들을 만들어내지만 가장 심각한 형태의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으로 진행될 수 있는 호흡기 증상이 발생한다"면서 "반면 어린이들은 일부 항체만 만들어 내고도 대체로 호흡기 질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다기관염증증후군(MIS-C)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했었다.

도나 파버 컬럼비아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어린이들의 신체가 바이러스를 신속히 제거하면서 굳이 항체를 생산하기 위한 수용 반응을 일으키느라 매달리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