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공포 덮친 글로벌경제]나스닥 등 '약세장' 진입…불확실성 더 커졌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공포 덮친 글로벌경제]나스닥 등 '약세장' 진입…불확실성 더 커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박병희 기자]"우크라이나 사태가 어디로 흘러갈지 알기 어려워졌다."


불안은 곧 공포가 됐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주요국의 추가 경제 제재 등으로 예측 불가능한 상태에 들어서면서 글로벌 금융시장도 수렁에 빠진 모양새다. 작년 말부터 증시 약세의 원인으로 꼽혔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기조에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까지 ‘엎친 데 덮친 격’이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를 시작으로 약세장 진입이 연이을 것이라는 관측마저 쏟아진다.

◇줄줄이 약세장 진입…시장 덮친 스태그플레이션 공포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증시에서 나스닥지수의 약세장 진입은 사실상 예고됐던 수순이다. 올 들어서만 18% 가까이 폭락하며 줄곧 하락세를 이어온 탓이다. 올해 1월19일 기술적 조정장에 진입한 이후에도 연일 하락폭을 키워오던 나스닥지수는 이날 지난해 11월 고점 대비 20% 이상 떨어진 수준에 장을 마감하며 결국 약세장에 들어섰다.


같은 날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도 전고점 대비 10% 떨어진 조정장에 진입했다. 다우지수가 조정장에 들어간 건 2020년 2월 이후, 나스닥이 약세장에 들어간 건 2020년 3월 이후 처음이다. 블루칩 중심으로 구성된 다우지수와 대형주 중심의 S&P500지수는 올 들어 각각 9.69%, 11.86% 하락했다.


뉴욕 증시만이 아니다. 독일 DAX지수, 유로스톡스50지수를 비롯한 유럽 주요 증시도 약세장에 진입했다. 프랑스 CAC40 지수는 장중 한때 약세장에 진입했으나 종가 기준으로 일단 빠져 나왔다.

이처럼 글로벌 증시가 일제히 ‘검은 월요일’을 맞이한 배경에는 ‘스태그플레이션’ 공포가 존재한다. 가뜩이나 장기화하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얼어붙었던 투심은 미국이 러시아산 원유 제재 의지를 내비치면서 크게 위축됐다. 치솟는 에너지 가격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불안감이 악재로 작용한 것이다. 다만 유럽 증시의 경우 유럽연합(EU) 경제의 한 축을 지탱하는 독일이 러시아산 에너지 제재에 반대 입장을 나타낸 여파로 뉴욕 증시보다는 하락 폭이 작았다.


오안다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에드워드 모야는 투자자 노트를 통해 "우크라이나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치솟는 원자재 가격이 경제성장 전망에 우려를 더하면서 증시가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피두시어리트러스트의 한스 올슨 수석투자책임자는 "시장이 매우 불안정한 상황에 놓여 있다"면서 "우리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가격 급등, 인플레이션 상황을 결합해서 볼 때 주식시장이 그 가치를 유지하기 어려운 조합"이라고 평가했다.


◇ 커진 불확실성 "3차 세계대전 이미 시작"

추가 제재로 에너지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더 치솟을 경우 글로벌 금융시장과 실물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은 한층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일부 유럽 국가들의 미온적인 태도에 우선 독자적으로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는 조처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UBS 글로벌 자산운용은 이날 글로벌 증시와 유로존 증시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하향조정했다. UBS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가능성, 원자재 가격 급등, 중앙은행 긴축 정책 등을 투자의견 하향조정의 이유로 꼽았다.


특히 과거와 다르게 서방 국가의 제재 강도 수준이 높다는 점에서 파급 효과도 적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옥스퍼드애널리티카는 "향후 수개월간 에너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생필품에서 산업재까지 전방위적 인플레이션 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JP모건은 미국과 유럽이 러시아산 원유 수출을 막을 경우 글로벌 GDP가 3%포인트 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러한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우려는 금융시장 변동성을 끌어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월가를 대표하는 억만장자 헤지펀드 거물인 빌 애크먼 퍼싱스퀘어캐피털 최고경영자(CEO)는 트위터를 통해 "3차 대전은 이미 시작됐다"고 경고했다.


한편 러시아는 미국, EU 등 대러 제재에 동참한 국가들을 비우호 국가로 지정하고, 이들 국가의 채권자에 대해서는 루블화로 부채를 상환하기로 했다. 재정안정을 목적으로 한 것이지만, 시장에서는 이러한 조치를 러시아의 채무불이행 현실화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