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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수소차 수출길 넓어졌다…소재 성능 검사 국제공인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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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저온 고압 환경 수소취성 측정 시스템 및 측정결과. 제공=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저온 고압 환경 수소취성 측정 시스템 및 측정결과. 제공=한국표준과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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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우리나라가 수소전기차용 소재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국제공인기술을 확보해 수소차 해외 수출이 한결 더 쉬어질 전망이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안전측정연구소 수소에너지소재연구팀은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금속 소재에 대해 저온 고압 수소가스 환경에서 수소취성(Hydrogen environment embrittlement)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소재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연구원은 미국, 일본, 독일과 함께 금속 소재의 수소 사용 적합성 평가기술에 대한 국제비교를 완료했다. 미국·유럽 등 해외 국가에 국산 소재로 생산된 수소전기차를 수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수소가스를 대면하는 소재는 수소취성 손상을 동반한다. 수소취성이란 수소가 금속 등의 소재에 침투해 취성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하며, 이로 인해 수소에너지 사용 제품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기도 한다. 안전한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해서는 사용환경에서 해당 소재의 충분한 성능 확인이 필요하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수소전기차가 보급되면서 수소취성을 방지하고 문제를 관리하는 방법론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수소전기차에서 수소취성은 차량의 안전과 직결되기에 국제적인 성능평가 및 공인이 필요하다.

KRISS 수소에너지소재연구팀은 이와 같은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금속 소재에 대해 저온 고압 수소가스 환경에서 수소취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소재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성공했다. 영하 50 ℃·875 bar의 수소가스 환경에서 금속 소재를 당겨 공기 중의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수소가스에 민감한 정도인 수소취성을 측정해 해당 소재의 수소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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