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예매 사이트 인터파크에 따르면 2021년 전체 공연 티켓 판매금액은 283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0년 대비 117.7% 증가한 수치지만 팬데믹 이전인 2019년 5276억원 대비 53.8%에 해당하는 규모다. 코로나19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은 공연계가 아직까지 힘든 상황임을 설명하고 있다. 장르별로 코로나 직전 해인 2019년과 비교해 회복세를 살펴보면 콘서트가 2474억원이었던 2019년 대비 25.9% 수준으로 회복세가 가장 낮았다. 연극은 50.4%, 무용·전통예술 52.6%, 뮤지컬 77.3%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공연 판매금액에서 차지하는 장르별 비중을 살펴보면 2021년은 클래식 장르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2020년 3% 비중에서 9%포인트가 성장한 12%의 비중을 보였는데, 이는 전통적인 클래식·오페라 관객층이 젊어지며 대중적인 인기가 상승한 면도 있지만 라포엠, 포레스텔라 등의 크로스오버 성악가들의 활약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대규모 관객 동원이 녹록지 않았던 콘서트는 전년 대비 7%포인트 감소한 23%의 비중을 보였고 뮤지컬이 차지하는 비중은 58%로 전년과 같은 추세를 이어갔다. 다음으로 연극은 5%로 2%포인트 내려갔고, 무용/전통예술은 2%의 판매 비중을 나타냈다.
2021년 인터파크에서 판매된 전체 공연 편수는 총 8515편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전년 4310편 대비 97.6% 증가한 수치로 판매금액이 2배 이상 증가한 만큼 공연 편수도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르별로는 클래식이 3836편으로 가장 많은 공연 수를 기록했고 연극이 1454편, 뮤지컬 1387편 콘서트 1232편, 무용·전통예술 609편을 선보였다.
코로나19와 함께 본격화된 언택트 공연은 2021년을 지나면서 더욱 무르익었다. 2021년 인터파크에서 판매된 온라인 공연은 203편으로 전년 58편 대비 250%가 증가했다. 이 중 콘서트가 158편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뮤지컬이 35편, 클래식 6편, 연극 4편으로 집계됐다. 이 공연들의 판매 금액은 약 76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2021년 인터파크에서 온라인 공연 티켓을 구매한 관객 성비를 살펴보니 여성이 74.2%, 남성 25.8%로 전체 공연 관객 성비 분포와 거의 유사한 모습을 보였다. 온라인 공연 관객을 연령대 별로 공연 전체 관객과 비교해 보면 10대와 20대의 비중이 온라인 관객에서는 훨씬 높아졌다. 전체 공연 관객은 10대~20대 비중이 37.9%인데 비해 온라인 공연 관객은 10대가 9.6%, 20대가 46.7%로 두 연령대를 합하면 56.3%에 달한다. 특히 20대 여성 관객이 35.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온라인 공연 판매 금액의 80.4%가 콘서트 장르이고 아이돌 가수들의 공연과 팬미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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