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은행 이원덕號, 풀어야 할 숙제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 우리은행장에 이원덕 우리금융지주 수석부사장 내정
가계대출 관리, 디지털 혁신, 인수합병 등 당면과제 산적
다음달 주총서 선임되면 2년 간 우리은행장 임기 시작

이원덕 우리금융지주 수석부사장

이원덕 우리금융지주 수석부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승섭 기자]새 우리은행장 후보로 단독 내정된 이원덕 우리금융지주 수석부사장에 금융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가계대출 리스크 관리부터 디지털 혁신, 인수합병(M&A) 등 우리은행이 당면한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숙제를 받았기 때문이다. 산적한 과제를 해결하면서도 완전민영화 첫해를 맞아 ‘종합금융’으로의 발판을 마련하는 게 관건이 될 전망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지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는 이 수석부사장을 차기 우리은행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 이 부사장은 1990년 입행해 전략기획팀 수석부부장, 검사실 수석검사역, 우리금융지주 글로벌전략부장, 우리은행 미래전략부장(영업본부장), 미래전략단장(상무), 우리금융지주 전략부문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은행 내에서는 대표적인 ‘전략·기획’ 통으로 평가받고 있다.

자추위 관계자는 "지주사 수석부사장으로 그룹 내 주요 핵심업무(전략·재무·M&A·디지털·자금 등)를 담당하면서 그룹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다"며 "앞으로 플랫폼 경쟁력이 핵심 경쟁요소가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그룹 디지털혁신소위원회 의장으로서의 경험 등이 높이 평가됐다"고 추천이유를 설명했다.


이 후보도 본격적인 임기가 시작되면 디지털로의 체제 전환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은 시중은행뿐 아니라 인터넷전문은행과 빅테크와도 플랫폼 경쟁을 펼쳐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지난해에도 인공지능(AI), 블록체인, 클라우드, 데이터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에 집중해왔다. 은행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외부 전문가 영입과 조직개편도 이뤄졌다.


금융권 주요 고객으로 부상한 MZ세대 고객 확보도 중점과제다. MZ세대는 전체 인구 내 비중이 가장 높고 과거와 달리 금융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은행권 유치경쟁이 치열하다.

그룹 차원에서는 금융지주와 협업해 우리금융지주가 보완해야 할 점으로 꼽히는 비은행(증권·보험) M&A 문제가 있다. 우리금융지주는 2019년 1월 지주회사 체제 출범 이후 저축은행, 자산신탁, 캐피탈 등 비은행부문 자회사를 지주에 편입시켜왔다. 주요 금융그룹 중에서 유일하게 증권사와 보험사가 없는 만큼 종합금융그룹 완성을 위한 M&A가 필수적이다.


리스크 관리하고, 실적 호조세 이어가야

우리은행이 금융지주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80%에 달하는 만큼 M&A 같은 굵직한 이슈에서 지주회장과 은행장의 호흡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 후보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은행 전략기획팀 부장 시절부터 함께 근무했고 전략·글로벌 등 유사한 커리어를 밟아왔다"며 "지주 체제 작업도 함께 한 만큼 (두 사람이) 지주사와 은행의 시너지 창출에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역대급을 기록한 실적을 경신하려면 비이자이익 부문 강화도 필수적이다. 우리은행의 지난해 1~3분기 누적순이익은 1조9867억원이다. 1년 전보다 68% 늘었는데 시중은행 중 가장 가파른 증가세다. 호조세를 이어나가려면 수입구조 다각화를 위한 비이자이수익 부문의 개선이 절실하다. 손태승 회장도 신년사에서 핵심성장 동력으로 ‘자산관리(WM)’와 ‘기업투자금융(CIB)’를 꼽았다.


특히 중금리 대출시장과 기업금융 부문은 경쟁이 한층 격화될 전망이다.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주문과 강화된 대출규제 정책 때문이다. 지난해 연간 6.9%로 묶였던 가계부채 증가율은 올해 4~5%로 더 낮아졌다. 지난달부터는 총 가계대출이 2억원을 초과하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기 시작했다. 오는 7월부터는 기준이 1억원으로 강화된다. 금융당국이 ‘총량규제 예외’를 언급한 중금리 대출이나 가계부채 정책에서 제외된 기업금융에서 활로를 모색해야 하는 셈이다.


그러면서도 정부와 금융당국이 지속해서 주문하는 ‘건전성’ 제고 작업도 수행해야 한다. 오는 3월이면 원칙적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금융지원책이 종료될 가능성이 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이 코로나19 지원을 위해 만기를 연장해준 원금과 상환을 유예한 이자가 139조원을 넘어선 상태다. 은행 내 부실위험과 금융그룹 내 전이를 막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 후보는 다음 달 주주총회에서 선임되면 오는 3월부터 2년간의 우리은행장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