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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구, 서울시 최초 AI 기반 수어·음성 민원안내...동대문구, 상권정보 등 데이터 플랫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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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자치구 뉴스]성동구, 세계 특허받은 수어음성안내시스템, 서울시 최초 42종 필수민원정보 안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포용으로 차별없는 디지털 소외계층 정보 소통 확대...동대문구, 소상공인 위해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 맺어 상권정보 12종 및 비교분석 페이지 제공...중구,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 무인민원발급 서비스 ...동작구, 빅데이터로 복지사각지대 선제 발굴·지원

수어음성 안내시스템은 수어를 통해 민원안내를 받을 수 있다.

수어음성 안내시스템은 수어를 통해 민원안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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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수어와 음성으로 민원업무를 안내하는 ‘성동형 스마트민원안내시스템’(이하 ‘스마트 민원안내시스템’)을 설치, 수어의 날인 지난 3일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시 최초로 선보인 스마트 민원안내시스템은 인공지능이 탑재된 무인정보 키오스크로, 시·청각장애인이 민원업무와 청사 정보 등을 문의하면 화면을 통해 나타나는 아바타 공무원이 음성 또는 수어로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구청을 출입하는 주민들이 가장 잘 볼 수 있도록 1층 출입구에 설치돼 청사를 방문한 구민들에게 가족관계등록 신고, 여권 발급, 건축허가 등 각종 신고와 지방세, 자동차, 부동산 관련 업무 등 민원사무와 조직도, 편의시설 등 총 42종의 민원정보를 안내한다.


휠체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높이가 하단에 배치돼 화면을 직접 터치하는 방식도 가능,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 조달청이 주관하는 국비지원 공모사업에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으로 선정돼 구축된 스마트 민원안내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 수어동작 인식 기술로 특허받은 시스템으로, 명칭 또한 구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선정했다.

‘성동이랑’으로 붙여진 스마트 민원안내시스템은 ‘성동이랑 함께라면 어떤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포용하는 ‘더불어 행복한 스마트 포용도시’를 구현하겠다는 성동구 비전이 잘 표현돼 있다. 향후 ‘성동이랑’에 ‘엄마, 아빠, 사랑해요’ 등 즉석에서 간단한 수어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도 탑재해 이용가치를 높일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수어·음성·문자로 안내하는 민원안내시스템을 한국수어의 날을 맞아 보여드리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주민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스마트포용도시를 향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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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를 위해 전면 개편한 데이터플랫폼이 7일 공개됐다.


이번 개편으로 ▲우리동네 시장·점포분석 ▲우리동네 스마트지도 ▲동대문구 통계광장 메뉴가 신설돼 지역내 상권, 위치, 통계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구는 위축된 상권 회복을 희망하며, 소상공인들을 위해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맺어 주거 인구, 개·폐업률, 보증금·임대료 등 상업과 관련된 12종의 정보와 지역별, 연도별(최근 3년 간) 비교분석 페이지를 제공한다.


또 전통시장이 많은 동대문구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전통시장 별 이용정보 및 비교분석 페이지도 제공되며, 시장상인회를 통한 홍보활동으로 이용률을 높일 예정이다.


상권정보 외에도 관내 인허가 등 행정데이터를 활용한 생활 밀착형 정보도 제공된다. 일반음식점, 학원 등 정보를 포함해 내가 사는 행정동의 상점 위치 뿐 아니라 동별 통계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며, 데이터 다운로드까지 가능해진다.


새로운 데이터 플랫폼에 접속하려는 분은 동대문구청 누리집 하단 ‘동대문구 데이터 플랫폼’ 링크를 클릭해 접속하면 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구민들이 필요한 데이터를 더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동대문구 데이터플랫폼’ 개편 작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객관적·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행정 구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동대문구는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2조에 따라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288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해 처음 시행한 ‘2021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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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새해부터 전 동주민센터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 발급이 가능해졌다고 8일 밝혔다.


그동안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등기소를 방문하거나 중구청에 설치된 법원전용 무인민원발급기 등을 이용해야만 해서 주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이번 서비스로 주민들은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손쉽게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구는 기존 무인민원발급기에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 발급 기능을 탑재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행정안전부, 법원행정처와 함께 관련 채널개통 준비 작업을 진행, 올 1월 서비스를 개시하게 된 것이다.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건 당 1000원이며(현금 결제만 가능),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및 기기별 이용시간 등은 중구청 홈페이지 또는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는 지난해 각 동주민센터 내 주민 자유이용 창구 '노랑박스'를 설치해 정부24 및 전자가족관계시스템, 인터넷등기소 등 각종 민원서류 1300여종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와 별도로 '365 무인민원 발급 ZONE'을 동주민센터마다 설치해 24시간 상시 운영하고 있다.


한편, 주민들이 시·공간적 제약 없이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부서별 디지털 전환 가능 업무를 발굴해 온라인·비대면 업무처리 방식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앞으로도 무인민원발급 서비스 등 비대면 행정업무 범위를 점차 늘려 주민편의를 높이고 코로나19 시국 주민안전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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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위기징후정보 빅데이터에 기반한 발굴시스템 ‘행복e음’으로 조회된 가구를 전수조사한다.


‘행복e음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단전·단수, 사회보험료 체납 등 취약계층 위험정보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선제적으로 발굴한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열악한 주거 환경으로 경제적 피해가 우려되는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구는 지난해 6차례에 걸쳐 총 7446가구를 발굴해 ▲일반상담 ▲기초수급(차상위) 국가긴급 ▲기타 공공서비스 ▲민간서비스 등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766가구를 대상으로 1차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에 나섰다.


이번 1차 사업에는 겨울철 한파 및 감염병 위기 상황에 따른 겨울철 위기가구를 발굴하고자 기획했다. 이에 따라 ▲주거급여, 차상위계층 중 고위험정보 대상가구·숨은위기가구 ▲1인 주거취약가구 중 위험징후 포착된 가구 ▲복지멤버십 가입 장애인가구 중 공적지원 가능 가구 등을 발굴했다.


1차 발굴·지원은 3월11일까지 행복e음을 통해 조회된 대상자 위험정보 및 상담이력, 복지수혜이력을 확인한 후 대상가구에 우편발송, 기초적인 전화상담을 실시한다. 이후 내방 또는 가정방문 상담을 통해 복지수급신청 및 복지서비스를 연계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통신비체납정보, 기존 복지대상 중 위험정보 가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대상자 코로나19 한시생계지원 사업 신청 안내 ▲위기정보가 입수된 미성년 세대주 확대 조사 등을 차수별로 발굴·지원했다.


복지위기가구를 발견하거나 생활이 어려운 가구의 경우 가까운 동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박미영 복지정책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약계층들이 복지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꼼꼼하게 살피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헤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 처한 저소득 가구를 위해 ‘선지원·후절차’로 긴급복지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소득재산이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 ▲일반재산 2억4100만 원 이하 ▲금융재산 600만 원 이하이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거주지 동주민센터 또는 동작구청 복지정책과(노량진동 47-2)로 방문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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