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행장, 씨티그룹 글로벌 CEO 회의 참석
금융소비자 보호방안 이달 중 나올 것으로
금융당국 관계자 "현재 막판 실무협의 중"
단독[아시아경제 김진호 기자, 송승섭 기자]소매금융 철수 작업에 들어간 한국씨티은행의 소비자보호방안 협상이 막바지 절차에 이르렀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이 미국 씨티그룹 본사를 직접 방문, 주요 현안에 대한 그룹 지시를 받고 귀국했을 가능성이 높아서다. 금융당국도 연내 협상을 매듭짓겠다는 입장이어서 대출 차주를 보호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나올 지 관심이 쏠린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주 유명순 씨티은행장은 매해 미국 뉴욕 씨티그룹 본사에서 열리는 글로벌 최고경영자(CEO) 회의에 직점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화상회의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었지만 유행장은 직접 지난 5일 출발해 10일 늦게 귀국했다.
해당 회의에서 각 국가의 행장들은 자국사업의 현황과 중요안건 등을 설명하거나 보고한 뒤 그룹차원의 지시와 조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 행장의 경우 국내 소비자금융 청산작업에 따른 희망퇴직과 소비자보호방안 협상이 가장 중요한 현안인 만큼 직접 보고했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씨티은행 희망퇴직 신청자는 소비자금융직원에 한해 1차 안내가 이뤄진 상황이다. 사측에서 거부권을 크게 행사하지 않으면서 신청직원 대부분이 승인안내를 받았다. 타 부서는 2차례에 걸쳐 추가로 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다만 실제 퇴직은 사측의 최종결정을 거쳐 내년 초 이뤄질 예정이다.
협상 속도 내는 금융당국…이달 중 방안 나올까
금융당국과 논의 중인 소비자보호 방안은 초안이 구체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씨티은행은 만기가 도래한 고객의 대출을 10년간 원리금을 나눠 갚는 방식으로 바꾸는 안을 검토하고 있었다. 개인사업자·중소기업대출(소호대출)의 경우 운전자금은 ‘5년 만기 분할상환대출’로, 만기 일시상환대출은 ‘3회(년) 연장 뒤 분할상환대출 대환’이 골자다.
하지만 금융소비자가 원금을 갚아야 해 다달이 내는 이자상환액이 커진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지난 2일에는 노초 측이 서울 영등포구 금감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차 계획이 어그러진 후 씨티은행이 개인신용대출 3년 만기 연장안을 준비한다는 얘기도 들린다"고 주장한 바 있다.
금융당국도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소비자보호방안을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대출 차주 등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관련 협상에 최대한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다. 금융감독원 고위관계자는 "씨티은행의 소비자보호방안과 관련해 현재 막판 실무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이달을 넘기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도 금감원에서 소비자보호방안이 넘어오는 대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 역시 "금감원에서 보고가 오는 대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금융당국이 소비자보호방안을 받아들이고 대규모 희망퇴직도 내년 초 단행되면 씨티은행의 청산작업은 사실상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김진호 기자 rplkim@asiae.co.kr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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