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동대문진학상담센터 23일 오후 7시 2022학년도 온라인 수능분석&정시 지원전략 설명회 개최...용산구, 10일, 17일 2회차 총 30명 참여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장교 숙소 5단지 방문 블랜딩 소이캔들 만들기, 용산공원 도보해설탐방, 심리 소진 회복 워크숍 개최...성동구, 12월4일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2021 아동 맘껏 놀이한마당’ 열어...광진가족백일장 ‘온(溫+ON) 가족 추억 더하기’ 개최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동대문진학상담센터가 23일 오후 7시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2학년도 온라인 수능분석&정시 지원전략 설명회를 유튜브에서 생방송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코로나19로 대부분의 입시설명회가 취소·축소되어 큰 혼란을 겪고 있는 고3 수험생 및 학부모를 위해 동대문진학상담센터는 ▲2022학년도 수능 분석 및 2021년 입시결과에 따른 지원 전략 ▲수능 이후 대입 지원 전략을 주제로 설명회를 진행한다.

특히 이번 설명회에서는 사전예약을 통해 받은 수험생 및 학부모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가이드라인 제시 배치표 세트 및 정시 지원전략 자료집을 제공한다.


설명회는 동대문진학상담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생중계될 예정이며, 11월 26일 이후에는 동대문진학상담센터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구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다양해진 입시전형에 따른 맞춤형 대입 지원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코로나19로 현장에서 입시정보를 얻기 어려운 수험생 및 학부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길 기대한다.

동대문진학상담센터는 12월10일부터 12월30일까지 2022학년도 정시대비 개인별 1:1 맞춤형 집중 컨설팅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입시정보 최고의 전문업체인 유웨이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수능 채점 결과와 학생부 등을 고려하여 지원하는 대학 및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대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동대문진학상담센터는 동대문구와 입시전문업체 유웨이가 함께 운영 중인 시설로 동대문구 주민이면 누구나 맞춤형 입시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설명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정보가 부족한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입시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진학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사교육비를 절감하는 한편, 진학률을 높이는데 기여,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으뜸교육도시 동대문구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행정안전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 공무원들이 민원인으로부터 폭언·폭행을 당한 사례는 4만6079건으로 2019년 3만8054건 대비 19.7% 증가했다.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감정노동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직원 사기 진작에 나섰다.


민원공무원 힐링 프로그램은 지난 10일과 17일 7시간씩 2차에 걸쳐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장교 숙소 5단지에서 민원담당 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용산공원은 최근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인기를 모으고 있는 곳이다.


내용은 ▲오리엔테이션 ▲원데이클래스 ▲도보 해설탐방 ▲스트레스 관리 워크숍 ▲질의·응답 ▲만족도 조사 등이다.


원데이클래스 시간에 참가자들은 개인별 취향에 맞는 향을 배합해 초를 만들었다. 이어 용산문화원 해설사가 안내를 맡아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장교숙소 5단지를 함께 걸었다.


힐링 프로그램 담당 주무관 문자윤(가명, 39)은 “담당자들이 에너지가 있어야 친절한 민원처리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감정노동 공무원을 위한 심리적 소진 회복 워크숍은 전문 업체 마인드프리즘(주)가 맡았다. 참가자들은 간단한 그림도구를 활용한 검사를 통해 스트레스를 진단했다. 개인별 스트레스 장면을 선택해 감정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시간도 가졌다.


성장현 구청장은 “우리 직원들이 악성 민원에 시달리는 것을 보고 받을 때면 많이 안타깝다”며 “이번 기회가 업무에서 벗어나 새로운 활력을 찾는 따뜻한 하루가 됐기 바란다”고 말했다.


구는 올해 6월부터 코로나19 대응, 민원업무 담당 직원 400명을 대상으로 번 아웃, 스트레스, 우울 등 종합 성격심리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 위험군으로 분류됐거나 상담을 희망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12월10일까지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2021 아동 맘껏 놀이한마당’에 참여할 80명의 아동들을 선착순 모집한다.


12월4일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2021 아동 맘껏 놀이한마당’은 그동안 장기화 된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위축됐던 아동들을 위해 총 6개의 주제를 준비해 각 테마별로 다양하고 신나게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마련했다.


우선 어린이 스스로 놀잇감을 만들어보고 이야기로 스토리텔링 해보는 ‘창의 놀이판’과 목재, 펜치, 망치 등을 활용한 놀이로 잠재되어 있는 탐험과 모험심을 깨울 수 있는 ‘목공 놀이판’ 시간을 준비했다.


‘몸 놀이판’에서는 비석치기, 딱지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와 함께 균형있게 신체를 움직이며 활동할 수 있게 했고 다른 아동들과 어울릴 수 있고 그림그리기, 책읽기를 할 수 있도록 안락한 쉼터도 마련했다. 놀 권리에 관한 자료와 판넬, 피켓 등 도구를 활용해 아동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캠페인 놀이판’도 운영하여 놀고 싶은 맘 속 외침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종이와 나무 등 자연재료와 재활용품으로 환경 친화적인 놀이 활동을 하는 시간을 마련해 주어진 박스 또는 페트병으로 맘껏 구기고 접어가며 자유로운 놀잇감을 몸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참여한 아이들이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놀고 자원 활용과 환경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지역 내 거주하는 초등학생(만 7~만 12세)으로,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여 참여할 수 있다. 행사는 주제별 놀이판마다 놀이기획단과 플레이메이커가 함께하며 원활한 진행을 돕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구는 ‘아동권리 옹호관’을 위촉 운영하고 ‘아동권리 증진 캠페인과 공모전’ 및 ‘맘껏 놀이한마당’ 개최와 함께 ‘어린이 꿈 공원’ 조성, ‘놀 권리 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21.5)’ 등 아동권리 증진과 놀이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놀이 한마당은 모범답안 없이 우리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축제”라며 “213일간 백신접종센터로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사용되었던 청사 대강당이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지친 아동들이 마음놓고 뛰어놀며 마음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장소가 됐다”며 소회를 전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구는 구민 화합과 건강 증진을 돕고 새로운 일상으로 나아가기 위해 20일 오전 8시 삼청공원에서 '제75회 종로 건강걷기대회'를 개최한다.


지난해와 2021년 상반기까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구민걷기한마당을 운영해 왔으나, ‘단계적 일상회복’에 발맞춰 이번 하반기에는 대면 행사로 기획하게 됐다.


백신접종 완료자에 한해 참여를 희망하는 누구나 별도 신청 없이 20일 오전 7시50분까지 출발장소인 삼청공원으로 오면 된다.


이날 행사는 오전 8시부터 개회 선언에 이어 내빈소개, 건강준비체조, 본 행사 순으로 이어진다.


걷기 코스는 종로건강산책로 중 접근성, 안전성, 쾌적함이 뛰어난 ‘삼청공원순환산책로’를 택했다. 공원과 한양도성길이 연결돼 있어 일반인과 등산객들이 즐겨 찾는 길이기도 하다.


참여자들은 삼청공원에서 출발해 말바위등산로, 와룡공원을 거쳐 삼청공원으로 다시 돌아오는 4km 거리를 걸을 예정이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이 예상된다.


아울러 코스 완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가훈 써주기’ 이벤트, 축제의 풍성함을 더하고 가을날의 즐겁고 소중한 추억을 선사하기 위한 ‘경품 추첨’ 등의 부대행사도 열린다.


종로구가 주최하고 종로구체육회가 주관, 강북삼성병원, 늘찬병원, 매일유업, 광화문원팀 등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와 관련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종로구체육회 또는 건강도시과 생활체육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종로구는 특별한 비용이나 도구 없이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을 장려하기 위해 걷기 좋은 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소개하는데 집중해 왔다. 그 예로 ‘종로건강산책로’와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누리집 운영, ‘어르신 건강체조’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지난해 노원구 거리예술제 코로키키브라더시 공연 모습

지난해 노원구 거리예술제 코로키키브라더시 공연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에 따라 주민들의 문화, 예술 향유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2021 힐링 거리예술제를 개최한다.


장소는 구민들이 접근하기 편리한 아파트 단지 앞, 전통시장, 근린공원 등 일상적 공간으로 노원구 대표 명소에서 진행하는 '노원명소 예술극장'과 19개 동 구석구석에서 열리는 '찾아가는 예술극장'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먼저 '노원명소 예술극장'은 21일과 28일 개최한다. 21일 ‘석계역 문화공원’에서는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총 6개의 거리예술단체의 공연이, ‘당현천 바닥분수’에서는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4개 단체의 공연이 진행된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 자체를 하나의 퍼포먼스로 즐길 수 있는 드로잉 서커스 공연 ▲사물놀이를 이용한 관객 참여형 공연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한 연주 ▲흑백영화와 함께 즐기는 OST 연주 등 여러 장르의 공연을 즐길 수 있다.


28일 공연은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화랑대 경춘선 철도공원’에서 열린다. 공원 내 마련된 4개의 무대(아바타 트리, 화랑대 역사, 나무 데크, 열차 플랫폼)에서 진행해 구민들은 원하는 시간대의 공연을 골라 자유롭게 이동하며 즐길 수 있다.


▲사물놀이로 즐기는 전래놀이와 전래동요 ▲3m가 넘는 대형 인형들의 퍼레이드 ▲종이컵을 이용한 1인 인형극 ▲감성 서커스 쇼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또, 19개 동에서 열리는 '찾아가는 예술극장'도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코로나19로 대규모 문화 행사가 어려운 상황임을 고려해 여러 차례 진행하는 소규모 거리공연으로 기획했다.


공연은 아파트 단지와 근린공원에서 1시간~1시간 30분가량 이어지며 스탠딩 코미디, 저글링, 비눗방울 쇼 등 다양한 장르로 주민들과 만난다. 참여하는 예술 단체와 프로그램은 다양성을 위해 동 마다 다르게 구성했다.


현재 13개 동에서 공연을 마쳤으며 20일 토요일까지 월계3동, 상계8동, 상계10동 등 6개 동에서 추가로 공연할 계획이다.


자세한 공연 일정 및 장소는 노원문화재단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에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거리예술제의 모든 프로그램은 감염병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백신접종 여부를 확인, 마스크 착용, 체온측정 등 철저한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안전하게 진행할 방침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문화적 갈증을 느끼고 있을 주민들을 위해 크고 작은 거리 공연을 준비했다”며 “노원구민이라면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예술을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실시해 일상 속 쉼표가 있는 문화도시 노원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구와 서초문화재단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의 새로운 문명의 표준, ‘뉴노멀 시대’에 대비하는 4차 산업 관련한 명사 특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18일에는 청년예술인을 비롯한 청년세대를 위한 정재승 KAIST 교수의 메타버스 특강 '인공지능 시대, 미래의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 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특강에서는 위드 코로나 시대의 예술과 인공지능,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고 4차 산업시대에서 기회를 발견하는 지혜를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상호소통하며 풀어낼 예정이다.


이번 특강은 '서리풀Z라이브 with 메타버스' 일환으로 진행된다. 서리풀z라이브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융합 시대에 발맞춰 청년예술인들에게 메타버스(Metaverse) 경험을 제공하여 미래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전 접수를 받아 반포심산아트홀에서 현장관람 및 서초문화재단 유튜브 라이브로 시청할 수 있다. 또, 이날의 강연은 12월 이후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에서 청년예술인들의 공연 영상과 함께 다시 만나볼 수 있다.


이어 26일에는 국내 최고의 4차 산업혁명 권위자 중 한명인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의 '뉴노멀 시대, 당신이 바꿔야 할 3가지'가 서초문화재단 유튜브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최재붕 교수는 코로나19가 촉진한 디지털 문명, 즉 뉴노멀 시대에서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나아가 문화예술계는 앞으로 어떤 관점을 두고 미래를 맞이해야 하는지 등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30일에는 국내 메타버스 ‘최고 권위자’ 강원대 김상균 교수의'메타버스, 우리 삶은 어디로 가는가?' 특강이 Zoom라이브와 서초구립도서관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이번 특강은 가상현실 기술인 메타버스의 잠재된 기술력과 4차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줄 예정이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서 보물찾기 미션을 통해 김상균 교수의 저자 사인본 증정 이벤트로 진행될 예정이다.


각 특강의 신청 방법은 서초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미정 문화관광과장은 “이번 명사 특강을 통해 새롭게 도래한 뉴노멀 시대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유의미한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청소년 E-스포츠 대회인 ‘2021년 E-게임즈 강동’을 2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강동아트센터에서 개최한다.


강동구 청소년 E-스포츠 대회는 기나긴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청소년들에게 문화 활력을 제공하고 E-스포츠 도시로 도약하는 강동구의 의지를 담아 전국 대회로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청소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경기종목(LEAGUE OF LEGENDS)으로 진행한다. 지난 13~14일 총 32팀이 예선전을 거쳐 20일 강동아트센터에서 본선(4강 및 결승)을 진행한다.


대회 결과에 따라 ▲우승 ▲준우승 ▲공동 3등 2개팀을 선정, 총 700만 원 상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본선은 전문 해설위원이 현장 중계하며 강동구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실시간 중계된다.


현장 응원 및 관람을 위한 참가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백신접종완료자와 미접종자 중 PCR 음성자(48시간 이내)만 입장이 가능하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본 대회를 통해 전국 청소년들이 그간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발휘, 수능이 끝난 수험생들도 현장 및 온라인에서 함께 즐기기 바란다“며 ”구는 앞으로도 증가하는 E-스포츠에 대한 문화 수요를 충족하고 E-스포츠를 선도하는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서대문경찰서 및 가족인권연구소와 함께 최근 ‘가정폭력피해 청소년, 여성, 아동을 위한 긴급키트 무상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비영리단체인 가족인권연구소(대표소장 김다경, 운영이사 이동수)는 올 3월 서대문구가 공모한 ‘2021년 청년도전 프로젝트’에서 이 사업 계획으로 응모해 선정됐다.


연구소는 구의 예산 지원을 받아 지난달 위생용품과 의류, 가정폭력피해 지원제도 통합안내서 등이 담긴 키트 200개를 제작했다.


키트의 고유 명칭은 ‘폭력 피해자들이 새로운 삶을 그려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뜻에서 그림 도구인 ‘팔레트’로 정했다.


또한 서대문경찰서(서장 강기택)는 가정폭력사건 발생 시 피해자에게 바로 지급될 수 있도록 이 키트를 지역내 8곳의 지구대와 파출소에 비치했다.


일부 수량은 서울시립 용산청소년일시쉼터, 용산경찰서, 관악경찰서, 부산경찰청, 광주경찰청 등에도 전해졌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이번 사업이 청년시민단체와 경찰, 지자체가 협력해 이룬 결실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협치를 통해 세심한 부분에까지 복지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강기택 서대문경찰서장은 “일선 지구대와 파출소에 긴급키트를 지급해 피해자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특히 아동을 동반한 피해자들을 위해 ‘아동용 긴급키트’를 별도 제작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달 10일 서대문경찰서에서는 가족인권연구소와 서대문구청, 서대문경찰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정폭력 피해자 공동 지원을 위한 간담회’를 겸해 긴급키트 전달식이 열렸다.


서대문구는 청년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는 ‘청년 도전 프로젝트’ 공모를 통해 올해 가족인권연구소를 포함한 4개 팀을 선정하고 각 5백만 원씩의 사업비를 지원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고독사 위험 가구를 사전에 발굴하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보다 세세하고 꼼꼼한 복지안전망을 구축, 운영한다.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사회구조 변화와 질병, 실직 등 소득 상실로 사회적 고립감이 증가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관계망 활동이 위축되는 등 고립가구 증가에 따른 사회적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이에 구는 고독사 위험 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대상자들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동주민센터, 복지관, 이웃살피미 등 복지공동체와 함께 상시보호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우리동네돌봄단(모니터링 2만9899건, 서비스연계 2247가구) ▲이웃살피미(고독사 위험군 484건 발굴, 서비스 연계 1286명) ▲IoT 기기활용(스마트 플러그 330가구 설치, 서울살피미 앱 240가구 설치) ▲우리동네 축하단(서비스 연계 771건) ▲청룡동 건강지킴이(서비스 연계 60건) ▲돌봄SOS센터 돌봄서비스(협약기관 39개소, 서비스 제공 4594건) ▲함께해요 복지톡(1439명 가입)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11월부터는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에 따라 전화, IoT 기기 등을 활용한 비대면 복지서비스에서 직접 가정을 방문하는 대면방문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내년에는 관악형 위기가정 발굴·지원 및 고독사 예방 사업을 더욱 확대 추진한다. 우리동네돌봄단을 61명까지 확대, 비대면 안부확인 서비스로 서울살피미 앱 설치 가구를 1234가구까지 확대해 위기상황에 보다 기민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동중심 복지관 운영 사업을 통해 저소득 위기가구 발굴, 맞춤형 자원 연계, 상시 돌봄 체계 구축 등 민·관이 협업하는 위기가구 발굴 모델도 만든다. 사회복지관, 주민, 동주민센터 등이 역할을 분담해 ‘1인가구 고독사 예방 민·관 협력 사업’과 대학동 저소득 1인가구를 위한 ‘지역밀착형 1인가구 건강·복지 지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앞서 지난달 민·관 협력 보건복지 실무협의체 회의를 개최해 21년 고독사 예방 사업에 대한 평가 및 2022년 권역별 고독사 예방 사업 추진 협업 방안 논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함께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또 구 특수사업으로 고독사 위험에 노출된 저소득 중·장년 1인가구 100명에게 밀키트를 정기적으로 배송해 대상자의 식생활 개선과 외부와의 소통으로 고독사를 예방하는 동 단위 통합돌봄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사회 관계망 형성 활동이 위축되고 1인가구의 고립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고독사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의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며 “주변 이웃에 대한 관심이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인 만큼 주민과 함께 돌보고 살피는 복지공동체 구축할 수 있도록 관악구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학교 내 유휴공간을 수목 및 초화를 심어 자연적으로 녹화하면서 학생들이 체험하는 생태학습장 등 환경교육시설 조성하는 '에코스쿨 조성 사업'을 완료, 학생과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했다.


지역 주민과 학생들이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생태학습장 조성 및 휴식공간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에코스쿨을 조성하기 위해 성북구는 2021년 실시설계용역을 시행, 학생 및 지역 주민들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시비 3억원을 투입, ‘서울대사범대학 부설중학교’와 ‘대일외국어고’에 유휴공간에 생태학습장을 조성, 이달 '에코스쿨 조성사업'을 완료했다.


점차 사회적으로 부각되는 기후변화에 심각성을 느끼고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환경교육시설 조성을 위해 학교 내 유휴공간에 나무와 초화를 심었고, 학생들이 직접 가꾸면서 기후변화에 따른 ‘탄소배출권 제도’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했다.


또, 에코스쿨 조성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느끼는 실감하는 부족한 휴게공간을 확충하기 위해 주민들 수요에 맞추어 휴게시설물을 집중 설치, 지역거점 공원으로 활용하도록 조성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지역주민과 학생들에게 에코스쿨 조성을 통해 탄소배출권 확보 및 기후변화에 대한 깊은 의미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광진가족백일장, 온(溫+ON)가족 추억더하기’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광진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주관, 세대 간 벽을 허물고 가족 문화 확산을 위한 광진구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추진된다.


‘온(溫+ON)가족 추억더하기’는 ▲가족 백일장 ▲가족 오락관▲가족 체험공작소 ▲시상식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가족 백일장’은 광진구민, 지역내 사업장근로자, 광진구내 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우리가족의 소중한 추억을 주제로 한 시 또는 산문을 홈페이지를 통해 11월21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눠 시와 산문 각 1명씩 장원, 준장원, 가작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며, 선착순 150명에게는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가족 오락관’은 다함께 퀴즈와 릴레이게임 두 가지 방식이며, 다함께 퀴즈는 부모와 자녀2인이 한 조가 되어 동화퀴즈를 맞추면 된다. 릴레이게임은 가족 2인 이상 참여해야 하며, 짧은 시간 안에 미션을 연이어 성공하면 된다. 모든 참여가족에게는 기프티콘이 증정되고, 게임별 1, 2등 가족에게는 상장과 문화상품권이 주어진다.


‘가족 오락관’ 접수는 21일까지 홈페이지에서 받고, 본 행사는 27일 각 가정에서 온라인 ZOOM을 통해 참여하면 된다.


‘체험 공작소’는 21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을 한 후, 가족체험꾸러미키트를 수령하여 직접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27일까지 체험 후기 및 사진을 홈페이지에 올리면 된다. 진행기간 동안 참여해준 가족 중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과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광진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백일장행사는 1996년에 처음 시작되어 26회째 이어지는 광진구 대표적인 가족축제로,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고 가족 간의 화합을 도모하고 구민의 숨은 글솜씨를 뽐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며 “가족과 함께 게임, 체험 등을 즐기며 가족 간 더욱 돈독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22일부터 민·관·학이 함께 하는 ‘강서혁신교육지구 랜선 한마당’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혁신교육지구는 아동과 청소년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가 서로 협력하여 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해나가는 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강서혁신교육의 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 마을강사 등이 모여 소통하고 활동성과와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소년, 혁신교육의 대상에서 주체로’ 를 주제로 ▲소개마당 ▲강서혁신교육 공유마당 ▲모두다 참여마당 테마별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소개마당’은 올 한 해 강서혁신교육지구의 활동사항을 알리는 공간으로 혁신교육지구 홍보 영상은 물론 공모사업 진행 후기, 사진 등을 볼 수 있다.


‘공유마당’은 혁신교육을 보다 깊게 이해하는 자리다. 최재천 교수, 이욱정 PD, 유영만 교수 등이 강사로 나선 명사 강연, 강서혁신교육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는 공감토크 ‘마을을 알자’ 등이 펼쳐진다. 특히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한 청소년들의 자유제안 및 공론의 장도 마련된다.


‘참여마당’에서는 강서혁신교육지구의 17개 혁신교육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 ▲내가 만든 미니 콘서트 ▲온가족 환경 챌린지 ‘줍깅하고 용기내!’ ▲내가 그린 강서혁신교육지구 캐릭터 ‘아람이랑 다온이랑’ 등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강서혁신교육지구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오는 22일부터12월5일까지 행사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올해로 5년째를 맞는 강서혁신교육지구를 널리 알리고 다양한 교육 주체들의 한층 더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능 끝!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어디? 원본보기 아이콘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지구를 살리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구로구는 그라운드 고척(고척동 먹자골목) 주변 상점을 중심으로 ‘용기내 캠페인’을 펼친다.


‘용기내 캠페인’은 ‘용기내’ 스티커가 붙어있는 가게로 다회용기를 가져가 주문한 음식을 받아오는 노(No) 플라스틱 환경실천 운동으로 고객은 상점에서 선물(다회용기) 쿠폰을 받아 행사일에 맞춰 교환받을 수 있다.


행사는 이달 19일과 12월17일 오전 11시부터 세 시간 동안 그라운드 고척 입구에서 진행된다.


이와 함께 구로구는 ‘다정한 지구인 가족’ 공모전도 개최해 생활 속에서 작지만 의미 있는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하는 가족 중 참여 동기와 선언문(올해 1월호 구로소식지 게재)을 심사해 10팀을 선정했다.


선정된 가족에게는 텀블러, 장바구니, 다회용기 가지고 다니기, 안 쓰는 플러그 뽑기 등 환경보호 활동을 적을 수 있는 ‘다정한 지구인 여권’을 제공해 다양한 실천 과제를 스스로 정하고 별점을 매길 수 있도록 했다.


올 한 해 동안 실천한 환경보호 활동 내용과 소감은 내년 2월호 구로소식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뿐 아니라 16개 동주민센터에는 아이스팩 수거함도 설치?운영하고 있다. 수거된 아이스팩은 구로삶터지역자활센터로 전달돼 세척, 소독, 재포장 작업을 거쳐 지역 주민과 상점에 무료로 제공된다.


또 전입 온 구민을 위해 타 지역 종량제 봉투를 구로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세척한 우유팩을 동주민센터로 가져오면 종이팩 1.5kg당 종량제 봉투 1매(10ℓ)로 교환해 준다.


구로구 관계자는 “환경 보호를 위한 작은 실천들이 모여 지구를 지키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