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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춘추전국시대 돌입에… 유료방송 '개방형 셋톱박스' 경쟁도 가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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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춘추전국시대 돌입에… 유료방송 '개방형 셋톱박스' 경쟁도 가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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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애플TV플러스(애플TV+)’와 ‘디즈니플러스(디즈니+)’가 잇따른 국내 상륙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가열되고 있다. OTT 시장이 춘추전국시대에 돌입하면서 인터넷TV(IPTV)와 케이블TV 등 유료방송 사업자들의 다양한 OTT 확보를 위한 개방형 운영체제(OS) 셋톱박스 전환도 덩달아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다양한 OTT 유치하자” 개방형 셋톱 늘리는 유료방송 사업자

13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 의 구글 안드로이드 TV OS 기반 IPTV 셋톱박스 비중은 95% 이상인 것으로 전해진다. 유료방송 1위 사업자인 KT 의 안드로이드 셋톱박스 비중이 30% 수준으로 알려진 것과 비교하면 확장성 면에서 강점을 가진 셈이다.


LG유플러스 는 높은 안드로이드 셋톱 비중을 앞세워 지난 12일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디즈니+와의 IPTV 독점 제휴도 체결했다. LG유플러스 는 디즈니+ 제휴를 맞아 IPTV와 OTT를 결합한 요금제를 선보였다. 새로 출시되는 IPTV 전용 요금제인 ‘프리미엄 디즈니+’는 월 2만4600원(3년 약정, 인터넷 결합 기준)에 U+tv와 인터넷, 디즈니+의 콘텐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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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는 자사 고객들이 IPTV에서 편리하게 디즈니+를 즐길 수 있도록 이용자화면(UI)을 개편하고 전용 리모콘도 개발했다. U+tv 셋톱박스 자동 업데이트 방식으로 디즈니+를 제공하고, 바로가기 버튼을 탑재한 리모컨을 통해 원스톱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 측은 “국내 IPTV 사업자 중 가장 높은 비중의 안드로이드 OS 기반 셋톱박스를 보유하고 있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셋톱박스의 경쟁력은 실제 실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LG유플러스 는 올해 3분기 IPTV 매출과 누적 가입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2.4%(3290억원), 8.8%(526만5000명) 늘었는데, 회사 측은 “스피커형 셋톱박스인 '사운드바 블랙'과 글로벌 OTT 서비스인 '디즈니 플러스'와 제휴 기대감 등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KT 도 최신형 셋톱박스를 들고 반격에 나섰다. KT 는 지난 8일 올레tv용 셋톱박스 '기가지니A'를 출시했는데, 국내에서 최신버전인 안드로이드 TV OS 11을 탑재한 셋톱박스는 기가지니A가 처음이다. 임대료는 3년 약정 기준 월 3300원이다. KT 관계자는 “최근엔 OTT가 각광을 받으며 다양한 OTT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형 셋톱박스 수요가 늘어 그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앞으로도 시장환경과 소비자의 니즈, 사용패턴 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셋톱박스 전략을 가져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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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브로드밴드는 애플과 손잡고 지난 4일 셋톱박스 ‘애플TV 4K’를 국내 독점 출시했다. 애플 tvOS로 구동되는 애플TV 4K에는 '애플TV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돼 있어 이를 통해 애플의 OTT 애플TV+는 물론 디즈니+와 웨이브, 왓챠, Btv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가입해 이용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애플TV 4K를 월 6600원, 36개월 할부(판매) 형식으로 제공하는데, 애플TV 4K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기존 ‘스마트3’ 셋톱박스에도 애플TV 앱을 지원해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다.


개방형 셋톱박스의 도입은 비단 IPTV에만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케이블TV 딜라이브는 2016년 7월 셋톱박스 ‘OTT 박스(OTTv)’를 선보였다. 현재 넷플릭스와 웨이브, 왓챠 등이 탑재돼 있는데, 지난달 말 기준 누적 56만대의 판매고를 기록 중이다. 딜라이브 측은 “새로운 플랫폼이 다양하게 등장하면서 기존 사업만으로는 가입자 축소를 막을 수 없었다”며 “최근 개방형 셋톱박스의 확대는 시장의 파이가 넓어진다는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딜라이브, OTT 박스 'OTTv'

딜라이브, OTT 박스 'OT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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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가입자 방어부터 신규 가입자 유치까지… 비용 면에서도 유리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개방형 셋톱박스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단연 기존 가입자 ‘락인(lock-in·묶어두기)’과 신규 가입자 유치 때문이다. 최근 유료방송 가입자가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고객들은 기존 유료방송보다는 OTT 등 새로운 서비스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상원 경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장은 “복수 OTT 이용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등 향후 몇 년 동안은 유료방송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OTT를 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게 경쟁력의 중요 요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애플 '애플TV 4K'

애플 '애플TV 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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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측면에서도 개방형 셋톱박스가 유리하다. 폐쇄형 셋톱박스는 사업자들이 OS 개발부터 유지·관리를 직접 해야 하는 만큼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숭실대 교수)은 “안드로이드와 애플 TV OS는 성능이 뛰어나 안정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으면서 가격은 싸다"며 "여기에 확장성이 뛰어나 다양한 시도도 할 수 있으니 도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셋톱박스 시장의 미래가 마냥 밝은 것만은 아니다. 향후 스마트TV의 보급이 늘어나면 셋톱박스의 기능을 스마트TV가 대부분 포함하게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김 위원은 “궁극적으로 셋톱박스와 TV 시장은 합쳐질 것으로 보이고, TV는 커다란 태블릿PC처럼 기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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