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이아몬드를 대체한 실리콘'…양자컴퓨터 결점이 사라졌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체 양자 시스템 진동입자 간섭·광원 밝기 문제 동시 해결
김제형 UNIST 물리학과 교수 연구팀, 저가의 상온 동작 양자컴퓨터 소자 개발

구글이 개발 중인 양자컴퓨터. 자료사진. 기사와 관련이 없음.

구글이 개발 중인 양자컴퓨터. 자료사진. 기사와 관련이 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영하 270도의 극저온에만 작동하는 양자컴퓨터를 상온에서도 쓸 수 있게 해주는 신소재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특히 다이아몬드를 흔한 탄화실리콘 소재로 바꿔 기존 상온 동작 고체 큐비트 시스템의 고질적 문제인 신뢰성과 효율성 문제를 극복해 내 더 주목을 받고 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김제형 물리학과 교수 연구팀이 고체 양자 시스템(큐비트 생성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포논(진동입자)의 간섭 문제와 광원 밝기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김제형 교수는 “다이아몬드 같은 고품질 정제 단결정 소재 대신 철물점에서 흔히 보는 저품질 다결정 소재를 활용한 역발상으로 기존보다 높은 신뢰성, 속도, 효율을 갖는 상온 양자 시스템을 만들 수 있어 학술적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체 내 점 결함은 고체 시스템에서 만드는 대표적인 큐비트이다. 원자가 빠진 점 결함의 전자 스핀(spin) 이나 점 결함이 만든 빛 입자(광자)를 광학 큐비트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상온에서 작동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IBM 등에서 연구하는 초전도 양자 시스템, 이온 트랩 양자 시스템 등은 영하 270 정도의 극저온에서만 작동한다. 하지만 기존 고체 점 결함 기반 큐비트 시스템은 고체 내부의 포논과 불필요한 상호작용을 하는 간섭 문제와 낮은 광 추출 효율 때문에 정보의 신뢰성과 효율 측면에서 한계가 있었다.

<상온에서 고효율로 동작하는 고체 양자 소재 개발>
 
(왼쪽) 탄화실리콘(SiC) 나노선 시료의 투과전자현미경 이미지. 나노선을 따라 형성된 면결함(stacking fault)이 잘 관찰된다. (가운데) 나노선이 갖는 면결함 모식도. 정방구조(cubic) 사이에 육방구조(Hexagonal) 면결함이 있다. 면결함 내부에 실리콘 원자 점결함(VSi)이 자리잡고 있다. (오른쪽) 탄화실리콘 나노선 내 점-면 복합 결함 구조가 갖는 공초점 형광 이미지와 광학 스펙트럼. 나노선 내 밝게 빛내는 곳이 점결함이 위치하는 곳이다.

<상온에서 고효율로 동작하는 고체 양자 소재 개발> (왼쪽) 탄화실리콘(SiC) 나노선 시료의 투과전자현미경 이미지. 나노선을 따라 형성된 면결함(stacking fault)이 잘 관찰된다. (가운데) 나노선이 갖는 면결함 모식도. 정방구조(cubic) 사이에 육방구조(Hexagonal) 면결함이 있다. 면결함 내부에 실리콘 원자 점결함(VSi)이 자리잡고 있다. (오른쪽) 탄화실리콘 나노선 내 점-면 복합 결함 구조가 갖는 공초점 형광 이미지와 광학 스펙트럼. 나노선 내 밝게 빛내는 곳이 점결함이 위치하는 곳이다.

원본보기 아이콘


연구팀은 단결정 벌크형 소재 대신, 다결정 나노 소재인 탄화실리콘(SiC) 나노선(nanowire)을 시스템 재료로 사용해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했다. 연구진은 다결정 나노 소재가 기존 정제 단결정 소재와 달리 면 결함이 많다는 점에 주목했다. 점 결함이 면 결함 내에 자리 잡으면 포논에 의한 불필요한 간섭이 줄어드는 원리다. 결함으로 결함을 제어하는 ‘이이제이 시스템’인 셈이다. 또 정제 단결정 벌크 소재와 달리 나노구조는 광방출에 유리해 밝기가 크게 밝아지는 장점도 있다. 실험 결과 기존 고품질 단결정 시료보다 30배 이상 밝고 좁은 선폭을 갖는 빛을 확인했다. 빛 파장의 선폭이 좁을수록 포논 간섭 현상이 줄어듦을 의미한다.

김 교수는 “소재 제작과 측정 기술의 발달로 고체 점 결함 기반 양자 시스템 연구에는 진전이 있었지만, 점 결함 고유 특성을 제어하는 것은 난제로 남아있었다” 며 “기존 상식을 깨고 저품질 소재에 흔한 면 결함으로 점 결함의 특성을 제어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기술로 상온에서도 기존보다 높은 신뢰성과 효율, 속도를 갖는 양자 컴퓨터, 양자 통신, 센서와 같은 양자 정보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나노레터스(Nano Letters)에 지난달 22일 온라인 속보로 게재됐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