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저작권보호원 불법유통 콘텐츠 삭제율 47%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9.3% 삭제한 민간 주도 저작권해외진흥협회와 대조

한국저작권보호원 불법유통 콘텐츠 삭제율 47%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저작권보호원이 해외에 불법 유통 콘텐츠 삭제에 애를 먹고 있다. 유정주(더불어민주당)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의원이 13일 공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해외사무소 네 곳은 2019년부터 불법 유통 콘텐츠 약 55만 건을 삭제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47%인 약 26만 건만 처리했다. 중국과 태국, 필리핀, 베트남 사무소다. 침해대응, 협업체계 구축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나 실행력이 미미했다.


불법 유통 콘텐츠 삭제요청이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14만8510건). 그러나 삭제율은 48.5%(8만5135건)에 그쳤다. 10만9066건이 요청된 태국은 이보다도 낮은 41.4%(4만5100건)였다. 대부분 방송, 영화 같은 영상콘텐츠 삭제에 어려움을 겪었다. 유 의원은 "네 나라 영상콘텐츠 삭제요청 건수가 35만7980건"이라며 "42.5%인 15만2251건만 삭제됐다"라고 설명했다.

미숙한 대응은 민간 주도의 저작권해외진흥협회와 크게 대조된다. 같은 기간 불법 유통 콘텐츠 5500만 건을 적발해 99.3%인 5509만 건을 삭제했기 때문이다. 유 의원은 "저작권해외진흥협회가 전 세계 사이트를 모니터링하고 삭제해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라면서도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삭제율은 분명 문제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모니터링과 삭제 업무를 저작권해외진흥협회에 넘기고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편이 낫다"라고 강조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