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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주]엔피, 메타버스와 연계할 XR…네이버·YG엔터·위지윅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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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엔피가 강세다. 실제 매출이 발생하는 메타버스 기업 가운데 경쟁사 대비 저평가됐다는 증권사 분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1일 오전 9시15분 엔피는 전날보다 29.97% 오른 78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엔피는 2006년 설립한 고객 체험 기반 '브랜드 익스피리언스(BE) 중심의 영상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다. 쌍방향(BTL)광고 방식의 오프라인BE 광고콘텐츠를 기반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대다수 광고제작사 실적이 역성장한 반면, 엔피는 영상 기반 온라인BE 콘텐츠와 확장현실(XR) 콘텐츠 제작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226억원, 영업이익은 10.2% 늘어난 36억원을 기록했다.


최재호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엔피의 핵심은 메타버스와 연계할 수 있는 XR 기술"이라며 "엔피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600평 규모의 'LED 월 기반 XR 스테이지'는 국내 최대 규모"라고 소개했다.


이어 "메타버스로 회자되는 기업 가운데 엔피는 실제로 수익을 꾸준히 내고 있으나 덱스터, 자이언트스텝, 맥스트 등 피어그룹 대비 저평가됐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사업부별 매출액 비중은 오프라인BE 40.4%, 온라인BE 42.0%, XR콘텐츠 15.5%, 기타 2.1%다.


최 연구원은 "네이버, 와이지엔터, 위지윅 연합이 보여줄 리얼타임콘텐츠에 주목해야 한다"며 "엔피는 차세대 콘텐츠 제작 및 XR 토탈 스튜디오 개발을 목적으로 네이버, 와이지엔터, 위지윅스튜디오와 합께 합작사 YN C&S를 설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즈니스 모델은 와이지엔터의 글로벌 아티스트 IP를 활용해 네이버에 송출하는 리얼타임콘텐츠 제작 형태"라며 "엔피의 LED 월 기반 XR 스테이지는 실시간 인터렉션을 요구하는 라이브 콘서트로의 확장이 용이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따라서 포스트 코로나 국면 진입 후 오프라인 콘서트가 재개되겠지만 온라인 공연을 추가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공연이 자리잡을 것"이라며 "현재 국내 대형 게임사도 YN C&S 투자 및 합류를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엔피는 영상콘텐츠 관련 기업 두군데를 M&A 추진 중"이며 "엔피와 협력사들과의 공동개발을 통한 버추얼 인플루언서 자체 IP 개발을 진행할 개연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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