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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뇌파 응용 차량 기술 '엠브레인' 개발

최종수정 2021.07.21 11:11 기사입력 2021.07.21 11:11

세계 최초 뇌파 車분야 적용
심박·동공추적 이어 생체신호 최고난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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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현대모비스가 뇌파를 측정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확인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생체신호 가운데 최고난도 영역으로 꼽히는 뇌파 측정 기술을 자동차 분야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의 시범 적용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량용 헬스케어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는 21일 세계 최초 뇌파 기반 헬스케어 기술 ‘엠브레인(M.Brain)’을 경기도 공공버스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엠브레인은 이어셋 형태의 센서를 착용하고 귀 주변에 흐르는 뇌파를 감지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엠브레인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과 연동해 운전자의 주의력 저하를 알려주기도 한다. 시각(운전석 주위의 LED)과 촉각(진동시트), 청각(헤드레스트 스피커) 등 다양한 감각기관에 경고를 주는 사고 저감기술도 작동한다. 현대모비스는 뇌파신호가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지 해석하기 위해 머신러닝을 도입하는 등 3년 간 연구개발(R&D)을 진행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에 확보한 데이터베이스(DB)를 바탕으로 글로벌 차량용 헬스케어시장을 이끌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차량용 헬스케어 기술은 인캐빈(In-Cabin)으로 불리는 탑승객 안전편의 주요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완전 자율주행 단계에서는 차량 외부의 주행환경을 인지하는 것과 별도로 탑승객을 위한 각종 헬스케어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등장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궁극적으로 뇌파와 다른 생체신호를 통합해 탑승객의 심리까지 파악하는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 들어 탑승객의 생체신호를 인지해 휴식이 필요하면 인공지능(AI) 가상비서가 차량 내부를 수면모드로 바꿔주는 방식이다. 이뿐만 아니라 탑승객의 건강이 위급한 상황에서는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차량 스스로 도착하는 기술도 개발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에 발맞춰 생체신호를 활용한 차량용 헬스케어 기술 개발에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2018년 졸음운전 사고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운전자 감지 및 구출시스템 DDREM(Departed Driver Rescue & Exit Maneuver)을 공개한 바 있다. 이어 2019년에는 동공추적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SW), 지난해에는 레이더 기반 영유아 뒷좌석 탑승 감지시스템인 ROA(Rear Occupant Alert) 개발에 성공하기도 했다. 바이오 헬스케어 기술도 대중교통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은 "완전 자율주행 단계에서 필요한 탑승객 안전과 편의기술에 더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며 "향후 스마트시티와 목적기반차량(PBV) 등 다양한 분야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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