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통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인사들 "철거 통보 철회하고 유족과 대안 마련하라"
서울시, 세월호 참사 기억하는 식수나 표지석 설치는 협의 가능
4·16연대 "서울시의 일방적인 철거 통보 세월호 지우기라 판단"

세월호 참사 추모시설인 '기억·안전 전시공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추모시설인 '기억·안전 전시공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공사를 위해 광장에 있는 '세월호 기억공간'을 철수하겠다고 통보해 유족들이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사들도 비판에 나섰다.


'4월16일약속국민연대'(4·16연대)가 낸 입장문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5일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에 세월호 기억공간을 철거하겠다고 통보했다. 서울시는 이달 21일부터 25일까지 기억공간에 있는 사진과 물품 등을 정리해달라고 요청했다.

4·16연대에 따르면 서울시 측이 밝힌 철거 시작 날짜는 26일이다. 연대 측은 "공사 기간에는 임시 이전할 수 있고 완공 후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취지에 맞게 위치를 협의할 수 있다"며 "서울시는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은 전혀 검토하지 않았고 서울시장의 면담 또한 추진하지 않은 것에 유감이다"고 밝혔다.


이어 "세월호 가족들은 표지석이나 식수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광화문 광장 세월호 기억공간은 시민들의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금 서울시의 일방적인 철거 통보는 세월호 지우기라 판단된다"고 반발했다.


앞서 세월호 유족 측은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4.16연대', '4.16재단'을 중심으로 '세월호 기억공간 TF'를 구성하고, 지난해 7월부터 서울시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를 위한 공사 진행 계획과 관련해 세월호 기억공간을 옮기는 방안을 논의해왔다.

그 과정에서 '세월호 기억공간 TF'는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에 기억 공간을 옮길 수는 있지만, 공사 완료 후에 광화문 광장에 다시 설치돼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반면, 서울시는 기억공간이 공사 이후에도 다시 설치될 수 없고 공사가 진행 중인 관계로 우선 철거할 것을 내세워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는 식수 혹은 표지석 설치는 협의해보겠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광화문 광장에 있는 '세월호 기억공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 광화문 광장에 있는 '세월호 기억공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서울시가 광화문광장의 '세월호 기억공간'을 철거하겠다고 유족들에게 통보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잇따라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서울시의 일방적 통보에 크게 분노한다"며 "아직도 고통 속에 있는 유가족에게 너무도 가혹하다"고 비난했다.


이 전 대표는 "세월호를 기억하는 것은 정치나 정파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고통에 공감하는 본성의 문제"라며 "오세훈 시장은 철거 통보를 철회하고 유족과 협의해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다른 대선주자 정세균 전 총리도 "세월호는 국민 가슴에 남은 트라우마"라며 "상처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치유이지 망각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정 전 총리는 "아픈 손가락을 잘라낼 생각이냐"며 "남겨진 유가족의 아픔을 기억공간 철거로 또 다시 상처내선 안된다"고 밝혔다.


또 박주민 의원도 SNS를 통해 오세훈 시장을 비판했다. 그는 "결국 세월호 지우기부터 하시는 겁니까"라며 "박근혜 정부의 오점부터 일단 시민들 눈에 안 띄게 만들자는 심산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가 다시 예전의 불통, 불도저 행정으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며 "일방적 철거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