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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車 핵심 소재 희토자석 90% 중국산…공급 불안 해소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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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연, 관련 업체들과 연구 개발 협력 업무 협약 체결
"공동 연구 개발로 공급 불안정성 해소"

희토류. 자료사진. 기사와 관련이 없음.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희토류. 자료사진. 기사와 관련이 없음.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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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희토자석은 전기자동차, 발전기 등에 쓰이는 모터의 핵심 소재지만, 중국이 국내 공급량의 90%를 좌우해 공급 불안정성이 크다. 이에 국가연구기관과 민간업체들이 힘을 모아 국산화에 적극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재료연구원(KIMS)은 8일 오후 대전 본원 대회의실에서 ㈜삼현, 성림첨단산업㈜과 함께 희토자석 소재 부품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희토자석은 전기차, 발전기 등의 모터 성능과 효율을 좌우하는 핵심 소재다. 빠르게 성장 중이지만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전 세계 희토금속의 72%를 생산하는 중국에 국내 희토자석 공급의 90% 이상을 의존하고 있어 공급망 불안정성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재료연은 이들 민간 기업과 힘을 모아 고성능 모터용 희토자석의 공급 불안정성 해소를 위해 국내 기술 자립화를 위한 연구개발 및 기술협력 등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희토자석소재부품 관련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희토자석합금, 자석제조 관련 공정개발 및 기술지원 ▲희토자석소재부품 자기적 특성평가 ▲공통 관심 분야 관련 인력교류 ▲연구장비의 공동활용과 정기적 정보·기술교류회 개최 등 협력할 예정이다. 성림첨단산업㈜은 고급형 희토자석 제조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며, ㈜삼현은 전기자동차용 모터 등 최첨단 자동차 핵심부품 제조기술을 보유 중이다.


재료연은 "전기차 구동모터용 희토자석의 안정적인 국내 공급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재료연구원-(주)삼현-성림첨단산업(주)은 8일 오후 희토자석 국산화를 위한 연구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삼현 황성호 대표이사, 한국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 성림첨단산업(주) 공군승 대표이사). 사진제공=한국재료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주)삼현-성림첨단산업(주)은 8일 오후 희토자석 국산화를 위한 연구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삼현 황성호 대표이사, 한국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 성림첨단산업(주) 공군승 대표이사). 사진제공=한국재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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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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