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바이오랩허브 후보지 선정 임박…대전시 막판 총력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전 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 계통도. 대전시 제공

대전 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 계통도. 대전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K-바이오랩허브 후보지가 이번 주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지역이 가진 강점을 부각해 최종 결정까지 막판 총력전을 전개할 방침이다.


6일 대전시와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따르면 중기부는 오는 9일 오후 4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K-바이오랩허브 후보지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중기부의 K-바이오랩허브 공모에는 전국 17개 시·도 중 서울, 세종, 충남, 광주, 울산을 제외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의향서를 제출했다.


이어 중기부는 참여의향서 접수 후 서류평가(1차)와 현장평가(2차)를 거쳐 대전과 인천 송도, 충북 오송, 경남 양산, 전남 화순 등 5개 지자체를 최종 관문인 발표평가 대상으로 남겼다.


발표평가는 각 지자차별로 K-바이오랩허브 운영방향과 비전 등을 주요 평가항목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대전지역의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필수요소 및 역량 보유 현황 자료. 대전시 제공

대전지역의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필수요소 및 역량 보유 현황 자료. 대전시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최종 결정을 앞둔 현 시점에 5개 지자체의 경쟁 역시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시는 최근 세종시, 충남도와 K-바이오랩허브를 지역에 유치하는데 상호 협력키로 했다. 세종, 충남의 협력 및 지원 약속은 대전이 K-바이오랩허브를 유치하는 데 시너지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시는 KT, 한국생명공학원 등 9개 정부출연연구소와 한국과학기술원 등 4개 대학, 충남대병원 등 4개 대학병원, 국내 굴지의 투자기관 및 바이오기업 등 53개 기관과도 협력관계 틀을 마련했다.


또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유성구 전민동 일원의 ‘대전테크노파크 바이오벤처 타운’과 ‘한남대 대덕밸리캠퍼스’ 일부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해 타 시·도와의 경쟁구도에서 경쟁력을 강화했다.


시는 타 시·도와 견줬을 때 풍부한 바이오 관련 연구개발(R&D) 역량, 600여개의 기저기술 바이오기업의 집적화, 지역 내 2만600여명에 이르는 바이오 관련 바이오 관련 인력(석·박사급) 상주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기도 한다.


이를 토대로 시는 중기부가 K-바이오랩허브 공모를 하기 전부터 바이오랩허브 조성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제안해 왔다. 애초 대전이 가진 바이오분야 강점을 부각해 제안했던 사업이 뒤늦게 중부기 공모사업으로 진행된 셈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최근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열린 ‘K-바이오 랩허브 대전 유치 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대전의 K-바이오 랩허브 유치 당위성을 어필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최근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열린 ‘K-바이오 랩허브 대전 유치 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대전의 K-바이오 랩허브 유치 당위성을 어필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허태정 대전시장은 “K-바이오랩허브는 애초 대전이 정부에 제안해 온 사업”이라며 “대전은 바이오산업 육성에 특화된 도시로 한국형 바이오 허브 구축의 필요성과 중요함을 먼저 인식해 준비과정을 거쳤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전은 K-바이오랩허브의 최적지로 바이오 관련 인프라와 역량을 이미 갖춘 상태”라며 “K-바이오랩허브 후보지 선정의 마지막 관문인 발표평가 준비에 만전을 기해 대전이 최종 후보지로 정해질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기부는 K-바이오랩허브 최종 후보지를 정한 후 올해 하반기 중 선정된 지자체와 함께 사업 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K-바이오랩허브는 치료제와 백신 등 신약 개발 관련 창업기업을 육성할 목적으로 추진하는 정부 공모사업으로 미국 보스턴의 랩센트럽을 모델로 기획됐다. 대전은 허태정 대전시장이 2019년 보스턴 랩센트럴을 방문한 것을 계기로 당해 벤치마킹을 통한 사업구상을 구체화했다.


중기부는 2023년~2024년 K-바이오랩허브 조성에 국비 2500억원을 투입해 창업기업의 입주공간과 연구개발을 위한 시설·장비 등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