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열·최재형·김동연 野대선후보 단일화 이번에도 최종본선 가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종인 "대선후보군 국민의힘 입당은 희망사항"
윤석렬 등 국민의힘 입당 결정 쉽지 않아
서울시장처럼 국민의힘 경선 이후 본경선 가능성 커져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서울시장에 이어 내년 대통령 선거 역시 국민의힘 당내 경선을 치른 뒤 야권 후보 단일화 경선을 밟는 수순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등장한다. 야권의 경우 당 밖의 대선주자들에 대한 주목도가 큰 상황에서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룰 등이 쟁점이 될 공산이 커졌다.

윤석열·최재형·김동연 野대선후보 단일화 이번에도 최종본선 가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24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YTN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쪽에서는 모든 대통령 후보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다 당으로 들어와 경선을 치렀으면 좋겠다고 하는데, 이건 국민의힘에 있는 사람들의 희망사항"이라며 "대통령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간단하게 어느 집단에 확신도 없이 뛰어 들어가 같이 경선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 경선룰은) 당원이 대통령 후보를 뽑는데 예를 들어 50%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하게 돼 있기 때문에 당에 오랫동안 뿌리를 가진 사람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당원 50%, 여론조사 50%를 규정한 국민의힘 대선 경선 규칙 등이 남아 있는 한 당 바깥에 있던 대권주자가 국민의힘에 입당해 당내 경선을 치르는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김 전 위원장은 제3지대와 국민의힘이 막판에 야권 후보가 단일화 과정을 밟을 것으로 내다봤다.


마치 지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국민의힘 경선 승자인 오세훈 후보와 제3지대 경선 승자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단일화 과정을 밟았던 것과 같은 수순을 밟을 수 있다는 것이다.


25일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역시 당내 경선 후 추가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언급했다. 김 최고위원은 KBS 라디오에 출연해 "우리 당 후보가 선출되고 난 다음에라도 다시 또 해서 마지막까지도 야권 단일 후보를 만드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영입을 통해 대선후보를 선출해야 하지만, 입당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 별도의 단일화 절차를 열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야권의 경우 대선 경선이 제 궤도에 오르지 않았지만 이 같은 전망은 결코 기우로 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일단 야권의 주요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이 국민의힘 입당 여부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다. 이들 모두는 문재인 정부에서 요직을 맡았다는 특성을 가진 인물들로, 국민의힘 당적과 무관하다.


특히 야권 후보 지지율 면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윤 전 총장의 경우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전만 해도 입당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했지만, 현재로서는 대변인을 맡았던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의 낙마 과정에서 엿보였듯 국민의힘 입당을 주저하는 모양새다. 이 전 논설위원은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기정사실화 했다, 며칠 뒤 사퇴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윤 전 총장 등 대권주자로서는 일단 국민의힘에 갇혀 있기보다는 폭넓게 지지층을 확대하는 전략을 추구할 가능성이 크다. 윤 전 총장 측은 "총장의 생각으론 ‘압도적 정권교체’라는 표현을 쓰고 싶다"며 "내년 대선에서 보수와 중도, 이탈한 진보세력까지 아울러 승리해야 집권 후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도모할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처음부터 국민의힘 입당을 선택하기보다는 바깥에 머물며 지지세력을 끌어모으는 방식을 선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령 국민의힘에 입당해도 몸값을 높이는 방식을 추구할 가능성이 큰 셈이다.


경선룰도 문제다.


김 전 위원장이 지적하듯 현재 국민의힘의 대선 후보 경선 방식에 핵심 변수는 후보 결정과정에서 당원의 결정이 얼마나 반영되느냐 하는 부분이다. 외부에서 입당해 당내 지지기반이 약한 경우 당원 투표 비율이 높다는 것은 국민적 지지와 무관하게 당내 경선에서 탈락할 가능성을 감수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당내 경선에서 패하면 같은 선거구에 입후보할 수 없다. 당내 경선에 뛰어들었다 패하면 그 해 대선은 물 건너가는 셈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1회 국민의힘 대변인 선발 토론배틀 - 나는 국대다! with 준스톤'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 면접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이날 면접은 이 대표가 심사위원장으로 참여해 압박 면접을 진행하고 면접을 통과한 16명은 오는 27일 4대 4 토론 배틀 형식으로 16강전을 치를 예정이다./윤동주 기자 doso7@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1회 국민의힘 대변인 선발 토론배틀 - 나는 국대다! with 준스톤'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 면접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이날 면접은 이 대표가 심사위원장으로 참여해 압박 면접을 진행하고 면접을 통과한 16명은 오는 27일 4대 4 토론 배틀 형식으로 16강전을 치를 예정이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자연히 외부 입당 후보들의 경우 대선 경선룰에 촉각을 세울 수밖에 없다. 앞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경우 국민의힘은 본 경선에서 여론조사 100%를 꺼내 들었다. 이 같은 방식을 꺼내 든 것은 당시 유력 서울시장 후보였던 안 대표를 당내 영입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성사되지는 않았지만 안 대표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경선룰을 만든 것이다.


하지만 이번 대선의 경우에는 상황이 다르다. 경선룰 개정 자체가 쉽지 않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 가운데 차기 대선 여론조사 선두권을 달리는 홍준표 의원의 경우 여론조사 확대 등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홍 의원은 지난 24일 복당이 확정된 뒤 가진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여론조사를 확대하는 방식의 대선후보 경선 변화 가능성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대선후보 경선을 100% 여론조사로 하자는 목소리가 있다고 기자들이 언급하자 "뭐 하려고 직접 투표를 하냐"면서 "여론조사 기관에서 하지, 어처구니없는 발상"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여론조사 비율 등이 당 내외 대선주자 간 룰싸움으로 변경될 경우, 당 지도부로서는 경선 규칙을 손보기가 쉽지 않아진다. 같은 논리로 당 바깥의 대선주자들로서는 대선 경선룰 변경이 수반되지 않는 한 국민의힘 입당을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