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모텔 PC 조심하세요"…가상화폐 열풍 속 그래픽카드 절도 '기승'

최종수정 2021.06.24 16:06 기사입력 2021.06.24 15:18

댓글쓰기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최근 가상화폐 채굴에 이용되는 그래픽카드를 노린 절도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24일 인천 미추홀경찰서에 따르면 이달 12일 오후 4시께 미추홀구 한 모텔에서 10∼20대로 추정되는 남성 2명이 객실 내 컴퓨터에서 그래픽카드를 훔쳐 갔다는 112 신고가 접수됐다.

이들은 현금을 내고 PC 전용 객실을 빌린 뒤 컴퓨터 2대에 삽입된 그래픽카드를 모두 빼냈다. 이어 10분 뒤 객실 변경을 요청한 후 다른 방에 들어가 똑같은 방식으로 그래픽카드 2개를 더 훔쳐 달아났다.


이들이 훔친 그래픽카드는 모두 가상화폐 채굴에 사용되는 제품으로, 피해 금액은 400만원 상당인 것으로 전해졌다.


모텔 업주는 이들이 숙박 앱에 나와 있는 홍보 글을 통해 미리 그래픽카드 종류를 파악하고 범행을 한 것 같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인근 폐쇄회로(CC)TV 영상 등을 토대로 피의자를 특정해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달 초 미추홀구의 또 다른 모텔에서도 10대 2명이 객실 내 컴퓨터에서 그래픽카드 1개를 훔쳐 달아났다가 경찰에 붙잡힌 사례가 있었다.


지난 2월 서구 한 모텔에서도 20대 남성 2명이 컴퓨터를 파손해 그래픽카드 2개와 메모리카드 2개를 훔친 혐의(특수절도)로 입건돼 검찰로 넘겨졌다.


한편 최근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가상화폐 가격이 약세를 보이고 있으나, 채굴에 쓰이는 그래픽카드는 여전히 출고가의 2배 안팎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이 가운데 최소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 상당의 그래픽카드가 모텔 객실과 같은 폐쇄된 공간에 보관돼 있다 보니 범행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그래픽카드를 취급하는 업체들은 물품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TODAY 주요뉴스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행위 폭로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