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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취향저격" 증권업계 MTS 개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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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성 중시하는 MZ세대
전체 투자자 중 35% 차지
양보다 선별된 정보제공 선호

NH투자, 사용자 중심 홈화면
신한금투, 첫 AI 맞춤 상담
KB증권, 이달 새 MTS 준비
키움증권도 하반기 내 개편

"MZ세대 취향저격" 증권업계 MTS 개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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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증권업계의 모바일 트레이딩시스템(MTS) 새단장 작업이 한창이다. 증권사들은 지난해 증시 활황을 계기로 주요 고객으로 급부상한 MZ세대(1980~2000년대 초반 출생)의 성향에 맞춰 고객 맞춤형, 간편성, 편의성 등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1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 은 전날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홈 화면을 사용자 중심으로 개편했다. 나무(NAMUH)/QV 앱에서 △트레이딩 △상품·솔루션 △나의 자산으로 세분화한 3단 홈 서비스를 통해 트레이딩에 집중하고 싶을 땐 ‘트레이딩 홈’, 뜨는 상품과 꼭 필요한 투자 이야기가 궁금할 땐 ‘상품·솔루션 홈’을, 내 자산이 궁금할 때는 ‘나의 자산 홈’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업계 최초로 최신 UI·UX(사용자 인터페이스·경험)인 스위처 기능도 도입해, 쉽고 간편하게 최근 방문한 페이지 확인도 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금융투자도 4월 MTS 신한알파를 새롭게 선보였다.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의 고객별 맞춤 상담은 물론 손쉬운 정보제공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내놨다.


KB증권은 이달 15일 프로젝트바닐라와 함께 새 MTS를 선보일 예정이다. 주식 초보자는 물론 기존 주식 투자자까지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이 목표다. 하반기에는 개인 주식시장 점유율 1위 키움증권 이 차세대 MTS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국내외 상품을 하나의 앱을 통해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고, 독자 플랫폼을 통한 차별화된 UI·UX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증권사들의 이 같은 MTS 개편 움직임은 MZ세대가 주요 고객들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작년 말 주식 투자를 하는 MZ세대는 총 315만7000명으로 집계됐다. 전년 155만3000명과 비교해 두 배 가까이 급증했다. 전체 주식 투자자 가운데 MZ세대 비중 역시 34.5%로 전년보다 9.3%포인트 늘어났다. 여전히 40대 이상이 절반 이상(약 537만명)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 비중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이 기간 MZ세대의 투자금액은 34조2000억원에서 67조8000억원으로 98.2% 급증했다. 40대 이상의 투자금액이 384조4000억원에서 593조9000억원으로 54.5% 늘어난 것보다 증가세가 가파르다.

MZ세대들은 실용성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복잡한 것 보다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별해 제안해 주는 것을 선호한다. 또 다양한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는 시기에 태어난 만큼 변화와 속도에 익숙하다. 증권사들이 향후 MTS 서비스 개 작업에 있어 간편성, 편의성, 고객맞춤형 등에 집중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MZ세대들은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잘 정리되고, 선별된 정보 제공을 선호하며 모바일을 주요 정보 수집 수단으로 삼는다"며 "이들 세대의 투자 성향에 대한 증권사들의 대응 전략이 차별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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