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잉 총장’의 취임식 … 동명대 전호환 제10대 총장, 석좌교수 ‘인순이’와 대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형준 부산시장, 김석준 교육감, 박수영 국회의원 현장 축사

박수종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장, 석좌교수 ‘인순이’도 참석

“3無 Do-ing대학 설립, 대학을 지역·국가 성장동력으로 육성해야”

동명대에서 열린 전호환 총장 취임식 모습.

동명대에서 열린 전호환 총장 취임식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두잉 총장’ 전호환 박사의 동명대학교 제10대 총장 취임식이 27일 열렸다.


오후 2시 동명대 중앙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 각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됐다.

전 총장 앞에 붙은 수식어 ‘두잉’은 실천적 지식 추구, 지혜와 생존력을 갖춘 혁신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는 선언적 뜻이다.


전호환 총장이 직접 이름 지은 대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이자 동명대발(發) 대학 혁신 구호이다. 취임식 참석자 대부분이 이 ‘두잉’에 눈길을 던지고 있었다.


취임 50여일을 맞은 박형준 부산시장은 취임식에 참석해 “전면적인 산학협력이 부산의 미래를 좌우한다”며 “전호환 총장이 추구하는 ‘두잉대학’과 부산시가 추진하는 방향이 같다”며 축하의 뜻을 전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에 앞서 영상메시지로 전 총장의 취임식을 축하했다. 정 총리는 “부산대 총장 시절 만난 전 총장은 열정과 향기가 넘치는 분이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강소대학, 두잉대학으로 도약하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하토야마 일본 전 총리도 “동명대의 인적자원들이 인류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믿는다”는 영상메시지를 보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은 “대학이 잘 돼야 지역이 산다는 대학 중심 지역균형 개발론에 동명대가 지역 발전의 핵심이 될 것”이라는 영상을 보냈다.


취임식에 박형준 부산시장,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박수영 국회의원, 김학수 전 UN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 사무총장, 박수종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장, 동명대 석좌교수인 가수 인순이 등 내·외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현직 교육청 공무원과 교사들도 전 총장의 취임식을 축하하기 위해 찾아와 눈길을 끌었다.


서울시교육청 체육건강예술문화과 오정훈 과장, 부산시교육청 중등교육과 권혁제 과장, 서울광영고 오규석 선생님(서울진학교사협의회 회장), 부산 대덕여자고등학교 예병식 교사(부산진학교사협의회 회장), 부산 광명고 박수종 교사(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 회장) 등도 함께 자리했다.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장 박수종 교사(광명고)는 전국 5300여명의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표해 축사했다. 박 교사는 동명대가 새로 신설한 ‘Do-ing대학’과 적극적인 소통 교육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나타냈다.


동명문화학원 서의택 이사장과 이관이 상임이사 등 이사진, 동명대의 전임 총장인 양승택 전 정통부 장관과 이무근 전 경일대 총장, 동명대 권칠우 총동창회장(전 부산시의회 부의장), 이현석 총학생회장, 황종호 교수협의회 의장, 박영재 교원노동조합위원장, 이재동 직원노조지부장 등도 자리했다.

동명대 10대 총장 전호환 박사 취임식 모습.

동명대 10대 총장 전호환 박사 취임식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전호환 총장은 취임사에서 “10년 내 지역대학 대부분은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엄중한 시기”라고 지적하며, 학령인구 감소율에 따라 수도권과 국립대학도 포함하는 모든 대학 정원의 동률 감축 등 대학을 지역과 국가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5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또 한계 사립대의 질서 있는 퇴출과 사립 대학 간 M&A를 뒷받침하는 법 제정, 정부의 평가위주 대학지원 사업 철폐와 지자체의 대학 지원을 뒷받침할 법제화와 대학 스스로의 혁신 노력도 강조했다.


‘지방대학 진학을 유인하는 법 제정 및 강화’도 제안하고, 공기업 선발에 지역인재 비율을 50% 이상으로 늘리는 ‘지방대육성법’과 ‘혁신도시법’안의 빠른 통과를 촉구했다.


전 총장은 ▲어떤 세상이 와도 변하지 않는 가치와 기본을 길러주는 역량을 키우는‘Do-ing대학’설립, ▲美 올린공대를 지향하는 공과대학의 고도화 ▲부·울·경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부·울·경 대학 간 지역혁신 플랫폼 공유대학 실현 등 동명대의 ‘변즉통구(變則通久· 변해야 통하고 오래 갈 수 있다)’를 위한 3가지 굵직한 대학경영계획도 밝혔다.


3無(무학년-무학점-무티칭) ‘두잉대학’은 지식 전달 교육이 아닌 여러 가치를 실현하는 활동(고전읽기, 외국노래 부르기, 주식투자, 요트, 승마, 뮤지컬 등)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평생을 살아갈 역량을 키우는 교육으로, 동명대를 세상에 알리는 첨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총장은 개교 10년 만에 미국 대표 명문대학 반열에 올라선 올린공대처럼, 동명대의 공과대학을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 일극(一極)체제 극복을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 구현에 앞장설 것이라며, 이를 위해 먼저 부산 남구 4개 대학의 공유대학을 실현하자는 제안도 했다.


이날 공식 취임식이 끝나자마자 전 총장은 또 하나의 ‘두잉’에 뛰어들었다. 동명대 석좌교수인 가수 인순이와 듀엣 프로그램 녹화에 들어갔다. ‘인순이와의 대화’는 유튜브로 송출될 예정이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