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플라이소프트, 업그레이드 AI 문서 요약기 'WIGO Recap' 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WIGO Recap 생성요약 예시 화면

WIGO Recap 생성요약 예시 화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최대 미디어 빅데이터와 AI 전문 기업 비플라이소프트(대표 임경환)가 80만 건의 학습데이터로 고도화한 업그레이드 AI 문서 요약기 ‘WIGO Recap'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WIGO Recap’은 비플라이소프트에서 지난해 문서 요약 관련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성공리에 완료하면서 함께 개발한 AI 기반 문서요약기이다.

'WIGO Recap'은 크게 두 가지의 문서요약을 제공한다. 하나는 원문을 대표하는 중요한 문장 3개를 뽑아서 만드는 추출요약과 원문 전체를 분석하여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내는 생성요약이다. 여기에는 문서 내 문장의 관계를 살펴보고 순위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기반의 TEXTRank와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언어모델인 BERT(Bidirectional Encoder Representations from Transformers)기반으로 개발한 BertSumAbs 알고리즘이 적용되었다.


비플라이소프트와 고려대학교 강필성 교수가 이끄는 DSBA(Data Science & Business Analytics Lab)와 함께 개발한 이번 WIGO Recap의 가장 큰 특징은 검증된 원문데이터 40만 건과 요약문 80만 건의 문서 요약 학습데이터를 활용해 정확도와 신뢰도가 한층 높아졌다는 점이다. 지난해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될 만큼 완성도 있는 문서 요약데이터가 인공지능 학습에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비플라이소프트

비플라이소프트

원본보기 아이콘

비플라이소프트 관계자는 “이번 WIGO Recap은 언론사 등 고객들에게 텍스트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기관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점점 경쟁이 심화되는 미디어 환경에서 문서 요약 기술은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뉴스 및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와 도서, 논문 등의 각종 문서 활용에 문서 요약이 쓰일 곳이 더욱 많을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에 WIGO Recap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경환 대표는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WIGO Recap을 비플라이소프트가 AI 기술 개발을 위해 그동안 쏟은 노력의 중요한 성과 중 하나”라며 “앞으로 자연어 처리, 특히 미디어 빅데이터와 관련된 AI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플랫폼화해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비플라이소프트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뉴스저작권 공식 유통사이자 미디어 빅데이터 정보와 AI 기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미디어 빅데이터와 AI를 접목한 모니터링 및 분석 플랫폼 위고몬 등 BDaaS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또한 ‘로제우스 미디어 얼라이언스 그룹’과 함께 비플라이소프트가 지난 15년 동안 확보한 수백억 개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 뉴스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는 ‘로제우스’ 프로젝트에도 참여 중이다.




박진우 기자 takerap@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