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 日 시간끌기에 4년째 제자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日, 새 규정 적용 요구 시간끌기
유네스코는 최대 후원국 눈치
국제연대위 "끝까지 해볼 것"

지난 1월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473차 정기 수요시위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지난 1월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473차 정기 수요시위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이 4년째 답보 상태다. 일본의 지연전과 최대 후원국 일본의 눈치를 보는 유네스코(UNESCO)의 소극적 태도, 여기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는 한국·중국·대만·네덜란드 등 8개국, 14개 단체로 이뤄진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 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가 주도하고 있다. 국제연대위는 위안부 관련 기록 2744점을 모아 등재를 신청했고, 유네스코 등재소위원회는 ‘유일하고 대체 불가능한 자료’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유네스코 국제자문위원회(IAC)는 2017년 10월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유산 등재 보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국제연대위 중심으로 등재 재추진 작업이 이뤄졌으나 일본이 공동 등재라는 카드로 시간 끌기에 나섰다. 유네스코가 중재위원을 선임했지만 한 차례 교체됐고 코로나19가 겹치면서 탐색을 위한 온라인 회의만 두 차례 열리는 데 그쳤다.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의 활동 모습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의 활동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신혜수 국제연대위 단장은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유네스코가 등재 관련 업무를 적극 주재하지 않고 일본도 그동안 회피해왔다. 등재를 원치 않으니 대화에 응하려고도 하지 않았다"면서 "더구나 유네스코의 일 처리 속도가 굉장히 더디고 일본의 압력을 벗어날 뚝심이나 여건이 안 돼 있다"고 지적했다. 유네스코는 한 발 더 나아가 ‘상대국이 불편해하는 사안은 양국 간 대화를 거친다’라는 내용을 담아 세계유산 등재 절차를 개편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위안부 기록물은 2017년에 접수돼 소급 적용의 대상이 아니지만 일본 측이 개편된 기준을 소급하겠다고 나설 가능성도 있다. 신 단장은 "새로운 규정에 절대 구속받지 않는다. 일본 측 신청자는 규정이 개정되면 대화하겠다고 핑계를 대고 있다"며 "유네스코가 중재와 대화를 하겠다고 결정한 사안인 만큼 일본이 꺼리더라도 밀고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혜인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연구위원도 "일본은 규정 변경에 맞춰 갈등이 있는 사안은 새 규정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유네스코의 중재나 대화는 이와 무관하게 추진됐다"면서 "외교부도 소급 적용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연대위는 장기전을 대비해 일본 측이 주장하는 공동 등재까지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신 단장은 "일본이 설사 응하길 꺼리더라도 밀고 나가야 한다. 우리는 대화할 준비가 돼 있고 기다리고 있다"며 "포기해서 좋은 건 일본이기에 끝까지 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정부 시절 지원이 중단된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유산 등재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정부의 직접 지원 대신 시민단체를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이달 초 여성가족부는 등재 사업 관련 학술회의나 전시 등 사안 홍보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대응을 위한 수행기관 모집을 시작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