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연구진, 슈퍼박테리아 즉시 검출 '신속검사키트'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연구진, 슈퍼박테리아 즉시 검출 '신속검사키트' 개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국내 연구진이 항생제 내성을 가진 슈퍼박테리아를 현장에서 바로 검출할 수 있는 신속 검출 키트를 개발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소재분석연구부 최종순 박사(부원장) 연구팀이 항생제 내성 슈퍼박테리아 ‘클로스트리디오이데스 디피실(C.디피실)’을 현장에서 바로 검출할 수 있는 신속검출키트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C.디피실은 은 항생제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장내세균으로 감염되면 발열, 설사, 복통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전격성위막대장염, 독성거대결장, 패혈증 등을 동반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C.디피실을 최고위협단계 ‘Urgent 레벨’로 정해 놓고 있다.

연구팀은 C.디피실을 빠르게 검출하는 고감도 다중 분석기술을 개발했으며, 이를 적용한 종이 기반의 다중 검출키트(Paper-based multiplex analytical device·mPAD)도 고안해 냈다.


C.디피실은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빠르고 정확한 조기진단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는 검사법은 환자 분변에 대한 C.디피실 항원 검사, 독소검사, 유전자 검사까지 3단계에 걸쳐 시행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항원 검사와 독소검사의 민감도가 매우 낮아 정확하고 신속한 진단이 어려웠다.


연구팀이 개발한 mPAD는 단 1회 분석만으로도 10분 안에 검출이 가능하다. 미량의 저농도 C.디피실 시료 역시 고감도 신호 증폭을 통해 최대 1시간 안에 검출할 수 있다. C.디피실 감염 의심 환자의 분변 시료를 mPAD에 떨어뜨리면, C.디피실 바이오마커 항원 1종(GDH)과 독소 2종(Toxin A, B)의 검출 여부를 동시에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다.

연구팀은 왁스프린팅을 통해 종이에 친수성·소수성 패턴을 만들고 5겹으로 쌓아 입체 유체통로가 있는 mPAD를 제작했다. mPAD의 홀에 환자의 분변 시료를 떨어뜨리고, 검출 신호 증폭을 위해 시약 건조 처리된 다른 홀에는 물을 떨어뜨리면, 시료는 유체통로를 따라 먼저 흘러 들어가고 그 후 시약이 흘러 들어간다. 용액들은 mPAD 종이 표면의 금나노 입자에 반응하게 되는데, 금속이 침전되는 원리로 인해 측정 감도가 증폭되어 뚜렷한 발색을 확인할 수 있다. mPAD의 검출 민감도는 97%, 특이성은 88%, 정확도는 95%로, 종이로 만들어져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추가적인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이용자 친화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이번 공동연구에서 연구팀은 mPAD의 설계, 제작, 특성분석 및 mPAD를 통한 환자의 실제 검체 분석을 수행하였고, 전북대 의대 연구팀은 현행 표준분석법을 통한 환자의 실제 검체 분석 및 mPAD 검출 분석 평가에 참여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분석 화학 분야 최상위 학술지인 ‘Biosensors and Bioelectronics’지에 지난 15일자로 게재됐다.


권요셉 KBSI 박사는 “이번 연구는 C.디피실 진단 원천기술 확보 및 국산화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사례”라며 “이번 연구성과를 통해 정확하고 저렴한 C.디피실 진단법을 제공하여 고비용의 유전자 검사가 포함된 기존의 검사법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