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남권방사선 의·과학단지, 부산 ‘도심융합특구’ 유치 다시 끈 조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장군, 국토부 결정지 유보 결정에 ‘동남권산단 최적지’ 다시 강조

오규석 군수 “특구 유치로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 만들겠다” 선언

부산 기장군청.

부산 기장군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부산 기장군이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산업단지를 ‘도심융합특구’로 유치하려는 꿈을 더 키우고 있다.


기장군은 지난 3월 10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도심융합특구 대상지 선정에서 부산지역 후보지 결정이 유보된 것에 대해 아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에 유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도심융합특구’란 ‘판교 제2테크노밸리’를 모델로 지방 대도시(부산·대구·대전·광주·울산)의 도심에 산업·주거·문화 등 우수한 복합 인프라를 갖춘 특구를 조성하는 것이다.


국토부 등 정부 부처가 협력해 대규모 국토균형개발 사업으로 추진된다.


장안읍 일대 147만8772㎡(약 45만평) 규모로 조성 중인 동남권 산단은 첨단산업·교통·문화·상업·의료·교육 등 도심융합특구 지정을 위한 모든 입지적 여건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기장군은 내세우고 있다.

기장군은 이 일대를 방사선 의·과학 첨단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고밀도 혁신 공간으로 창출하고자 부산시에 제안서를 제출하고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전개해 왔다.


최근 부산시는 도심융합특구 최종 후보지로 1순위는 해운대구 센텀2지구, 2순위는 기장군 동남권 산단 일원으로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기장군은 동남권 산단 일원의 도심융합특구 지정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지난 2월 19일, 24일 국토부를 방문해 추천순위와 관계없이 정확한 기준과 잣대로 평가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런 노력들로 이번 국토교통부 발표에서 부산지역 후보지 결정이 유보되면서 도심융합특구지정 절차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게 됐다.


기장군은 동남권 산단이 도심융합특구로 경쟁력이 있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입증했다는 판단으로 동남권 산단의 도심융합특구 지정을 위해 더욱 힘을 쏟고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동남권 산단은 기장군이 그 동안 군민들의 혈세를 아끼고 쪼개서 순수 군비 3197억원을 투입해 148만㎡(45만평) 규모로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혁신사업이자, 군수 핵심공약사업이다”라고 했다.


오 군수는 또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수준에서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대한민국 방사선 의·과학 분야를 선도하는 차별화된 산단이기도 하다”면서, “수출용 신형 연구로 개발사업,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 사업, 방사성동위원소 융합연구 기반구축사업, 파워반도체 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 등 주요 국책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이와 관련된 강소기업과 미래 첨단 전자·전기 분야를 선도할 국내 굴지의 대기업 유치사업도 진행 중인 지역이다”고 말했다.


또 “동남권 산단은 이미 부지가 조성돼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어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된다면, 기장군은 당장 전폭적인 재정·행정적 지원과 함께 삽을 뜰 준비가 돼 있다”며 도심융합특구의 유치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