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남기 "탄소중립, 시대적·세계적 흐름…'과감한 선제 대응'이 바람직"(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2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44차 경제관계장관회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2020 크리스마스 마켓 추진계획·2021년 경제정책방향(안) 논의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이광호·주상돈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국익과 우리 미래세대를 위해 (탄소중립은) '상황 적응보다 과감한 선제 대응'이 더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날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44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이 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탄소중립을 통한 지속가능경제로의 전환은 시대적·세계적 흐름으로 우리에게도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과제"라며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와 높은 화석연료 비중, 높은 무역의존도 등 우리 여건 감안시 우리에게 탄소중립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도 제시했다. 그는 "정부는 우리 경제·사회의 부담은 최소화하고,우리의 역량은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탄소중립 실현방안을 모색해 왔다"며 "오늘 '경제구조 저탄소화·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탄소중립사회로의 공정전환' 이라는 3대 정책방향과 '탄소중립 제도기반 강화'라는 소위 '3+1' 전략의 틀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이러한 신(新)패러다임 전환 기로에서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선제 대응해 탄소중립과 경제성장, 그리고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회의 후 관계부처 합동으로 대국민 브리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침체된 내수 소비를 살리기 위한 ' 2020 크리스마스 마켓' 추진 계획도 논의됐다. 정부는 오는 19∼27일 열리는 크리스마스 마켓을 최근 방역상황을 감안해 최대한 온라인 비대면 행사 중심으로 진행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전통시장과 동네슈퍼 2800개소와 소상공인·중소기업 1만2000개가 온라인플랫폼 '가치삽시다' 등을 통해 라이브커머스 특별판매전을 50여회 연다"며 "스타트업 등과 협업한 이색 온라인 기획전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경제정책방향은 다음 주 공개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지난 번 몇차례 협의에 이어 오늘 장관급 회의체에서 마지막 논의를 했다"며 "2021년도 경제정책방향의 최종적인 확정 내용을 최대한 다음 주에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