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인영 "코로나 백신 개발되면 남북 서로 나눔과 협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일부 장관 "한반도 생명안전공동체로"
협력 위해 포괄적 대북제재 면제도 추진

20일 오전 경기도 고양 국립암센터 평화의료센터에서 열린 남북보건의료협력 협의체 회의에서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공동협력을 중심으로 한반도 생명안전공동체 구현을 위한 남북의료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오전 경기도 고양 국립암센터 평화의료센터에서 열린 남북보건의료협력 협의체 회의에서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공동협력을 중심으로 한반도 생명안전공동체 구현을 위한 남북의료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0일 "머지않은 시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이 개발돼 보급되면, 서로 나눔과 협력으로 한반도는 사람과 물자가 오갈 수 있는 새로운 여건이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립암센터 평화의료센터에서 열린 남북보건의료협력 협의체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한반도 생명안전 공동체의 초석을 마련하는 일이 시급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세계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전례없는 위기와 불안을 경험하고 있다"며 "한반도도 예외가 아니다"고 경고했다. 이어 "겨레의 건강과 생존을 위해 남북이 머리를 맞대는 것보다 중요한 협력과제는 없다"며 "남북이 생명안전을 지켜나가는 길에서 만나 평화와 번영의 길을 찾고 통일의 길까지 함께 걷기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2018년 남북 정상이 합의한 감염병 정보교환 대응체계 구축은 지금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더 나아가 진단과 치료·예방·연구, 백신 개발·생산 등을 포괄하는 호혜 협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 접경지역 어느 곳에 남북 감염병 대응센터를 세운다면, 보건위기가 일상화된 뉴노멀 시대에 한반도는 안전하고 든든한 삶의 터전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제안에 주목하고 이를 실현할 방법을 찾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보건의료, 재해재난, 기후환경 협력은 일회성 사업에서 탈피해 연간 계획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협력체계 마련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정부는 보건·환경 협력 패키지를 만들어 예측가능하고 안정적인 남북협력 체계를 구축하겠다"면서 "대북제재 면제도 포괄적·효율적으로 해결해나가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장관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북한과 나눠야 한다는 취지를 밝히며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그는 "(코로나 백신을) 우리가 많아서 나누는 것보다도, (우리가) 좀 부족하더라도 부족할 때 함께 나누는 것이 더 진짜로 나누는 거라고 생각한다"며 남북 간 코로나 백신 공유를 제안했다. 전세계적인 백신 공급 부족이 예상되는 상황이고, 더군다나 국내 물량조차 확보하지 못한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관련 논란에 대해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20일 "전 세계적 코로나19 위기 가운데 남북 간 코로나19 공동협력 의지와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남북 주민 모두의 생명 안전보호, 안전한 남북협력,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 국제사회 기여 등 여러 측면에서 협력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며 "이런 차원으로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