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추진…"FTA 체결 효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부, 현지 무역관·전문가 간담회 개최
"국내산업 민감성 고려…이해관계자 의견수렴"

이경식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FTA) 교섭관.(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이경식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FTA) 교섭관.(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정부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효과를 지닌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현지 무역관과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했다.

PA는 멕시코, 칠레, 페루, 콜롬비아 등 4개국으로 구성된 지역경제동맹을 의미한다.


산업부는 PA의 준회원국이 되면 FTA가 체결되지 않은 멕시코 시장에서 관세·비관세 장벽을 낮춰 우리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이미 높은 자유화 수준의 FTA를 체결한 칠레, 페루, 콜롬비아와는 각 협정별 개선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기회라고 평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권준섭 KOTRA 멕시코 무역관 부관장은 발제를 통해 PA는 우리와 상호보완적인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는 "멕시코는 대(對)미국 의존도 극복이 국가적 현안으로 다양한 국가와 교역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한국의 PA 준회원국 가입은 양측 모두에게 이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한·멕시코 간 긴밀한 경제 협력 진전을 위해 양자 FTA 협상도 조속히 재개해 PA 준회원국 가입 협상과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경식 산업부 자유무역협정교섭관은 "이번 간담회를 포함해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PA 준회원국 가입 협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산업 민감성을 고려하기 위해 이해관계자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겠다"며 "PA 준회원국 가입 혜택이 경제 전반에 골고루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