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켓몬은 지고 ‘증강현실’은 뜨고…AR 앱 개발·특허출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5년~2019년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출원현황 그래프. 특허청 제공

2015년~2019년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출원현황 그래프. 특허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게임 ‘포켓몬고’의 인기는 다소 시들해졌지만 게임의 기반이 됐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하 AR)의 활용도와 인기는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포켓몬고 등 AR 게임이 한때 전 세계적으로 인기몰이하면서 상업적 성공을 거뒀던 선례가 산업계의 AR 기술개발과 특허출원을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일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AR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관련 국내 특허출원은 2015년 124건, 2016년 152건, 2017년 248건, 2018년 307건, 2019년 334건 등으로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AR 분야의 특허출원인 유형별 비중은 중소기업이 전체의 42.7%로 가장 높고 개인 31.3%, 대기업 13.6%, 대학 8.3%, 연구기관 3.9% 등이 뒤를 잇는 양상이다.


최근 AR 기술의 응용은 교육·여행·전시 등 콘텐츠 서비스 분야(55.9%)와 마케팅 및 구매 등 쇼핑 분야(30.2%), 건설 및 제조 등 산업분야(7.1%) 등에서 두드러진다.

특허청은 AR 앱 특허출원이 활발해진 배경으로 포켓몬고 등 AR 게임의 인기가 상업적 성공사례로 이어지면서 산업계가 AR 시장에 관심을 갖고 신규 서비스 발굴과 기술개발에 나선 덕분으로 풀이한다.


여기에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로 대용량의 영상 데이터가 빠르게 처리되는 환경이 조성되고 이를 뒷받침할 스마트폰의 성능이 향상된 것도 AR 앱 특허출원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한다.


특히 구글과 애플이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증강현실 개발도구를 잇달아 출시한 점은 중소기업과 개인이 AR 앱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중소기업과 개인이 관련 특허출원의 증가세를 주도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됐다는 분석이다.


특허청 김현수 전자상거래심사과장은 “과거 AR 기술은 게임, 방송 등 일부 제한된 분야에서 주로 활용돼 왔지만 최근에는 쇼핑, 여행 등 실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활용되는 예가 늘어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앞으로 AR 시장경쟁이 본격화되면 관련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같은 추이를 고려해 우리 기업은 AR 분야의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개발 초기단계부터 핵심기술을 특허화하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AR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한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마치 실제 공간에 사물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여주는 기술을 말한다.


가령 AR이 적용된 앱은 소비자가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구매의사가 있는 가구, 가전제품을 확인하고 실제 사용할 공간에 배치하는 등으로 실감형 쇼핑을 할 수 있게 한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