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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글로벌 사업확대 전초기지 '베트남 신규공장' 가동…해외매출 1조 시대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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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에 첫 상온 식품 공장…떡볶이 등 21개 신제품 출시
글로벌 사업 확대 전초기조…올해 해외 매출 1조 돌파 유력

대상 글로벌 사업확대 전초기지 '베트남 신규공장' 가동…해외매출 1조 시대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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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대상이 올해 처음으로 해외 매출 1조 시대를 연다. 대상은 베트남에 준공한 4번째 신규 공장을 해외 사업 확대의 전초기지로 삼고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본격 도약할 방침이다.

베트남 첫 상온공장…청정원 오푸드 론칭

27일 대상에 따르면 베트남 북부에 150억원을 들여 준공한 ‘하이즈엉 공장’은 벳찌(발효조미료 미원), 떠이닝(물엿, 타피오카 전분), 흥옌(신선, 육가공) 공장에 이은 4번째 생산 공장으로, 대상의 첫 베트남 상온 식품 공장이다. 총 부지 면적은 1만2000평이며, 연간 생산능력(CAPA)은 약 1만4000t 규모다.


대상은 최근 ‘하이즈엉 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베트남에 글로벌 브랜드 ‘청정원 O’Food’를 론칭하고, 칠리소스, 스파게티소스, 떡볶이, 양념장, 김 등 5개 품목군의 21개 신제품을 출시했다. 베트남의 개방적인 식문화와 한류 트렌드를 반영해 한식기반의 차별화된 소스, 편의식으로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칠리소스는 한식 고추장을 새롭고 건강한 현지식 소스로 재해석해 테이블 소스 시장에 진입하며 한국의 매운맛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대상은 한국의 전통 발효 고추장을 활용해 매운맛의 소재를 차별화하면서도 베트남 요리와 어울리는 고추장의 적절한 맛 밸런스, 풍미, 물성을 구현해 현지화된 칠리소스를 완성했다. 매운맛 강도에 따라 2가지 제품으로 출시해 취향에 따른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보존료, 인공색소를 사용하지 않아 더 건강하고 안전한 제품으로 차별화했다. 기존 제품과 달리 독특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튜브 용기를 적용해 현지 소비자의 사용 편의성을 강화했다.


베트남 내 한류 열풍으로 떡볶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대상은 새로운 콘셉트의 떡볶이로 베트남 떡볶이 시장을 확대하며 시장 1위 제품으로 육성해나갈 방침이다. 대상이 출시한 떡볶이 제품은 전자레인지도 필요 없이 뜨거운 물만 부으면 즐길 수 있는 편의식 제품이다. 한국 떡볶이의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떡볶이, 치즈떡볶이 2종으로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이밖에도 한국 고기양념장의 정통성과 전문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1회용 소포장 파우치로 편의성을 높인 고기 양념장, 국내 스파게티소스 시장 1위 브랜드 청정원의 노하우를 담아낸 스파게티소스, 체계적인 품질 관리 체계로 신뢰도가 높은 한국산 원초를 현지에서 직접 가공해 맛과 가격 경쟁력을 높인 김 등 다양한 제품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대상이 베트남에 출시한 오푸드 떡볶이의 페이스북 홍보 콘텐츠.

대상이 베트남에 출시한 오푸드 떡볶이의 페이스북 홍보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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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매출 10배 성장 기대…글로벌 1조 탄력

대상의 베트남 매출액은 2017년 1022억원에서 2018년 1200억원, 2019년 1433억원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올해는 떡볶이 등 신제품 반응이 좋아 매출이 160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상은 1994년 베트남 정부의 투자허가를 받아 미원 베트남(베트남 법인)을 설립했다. 1995년 하노이 인근 벳찌에 공장을 설립해 본격적인 발효조미료 미원 생산·판매를 시작했고, 현재 3만5000t 이상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2002년 이후 미원 이외에도 생산 품목을 다양화하며 현지 식품사업을 선도하는 종합식품기업을 지향해 왔다. 특히 2015년, 베트남의 득비엣푸드를 인수하며 육가공 시장에 진출한데 이어 2018년에는 어린이 소시지 신제품을 출시하고 박항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 감독을 모델로 섭외해 시장 확대에 나섰다.


베트남 사업이 순항을 지속하면서 대상의 전체 해외 사업 매출 역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대상의 해외 매출액은 2015년 4837억원에서 2016년 6730억원, 2017년 7224억원, 2018년 8188억원 등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9115억원을 달성해 매출 1조원을 목전에 두며 주목을 받았다. 이에 따라 올해 첫 해외 매출 1조원 달성이 유력하다.


대상은 앞으로도 하이즈엉 공장을 글로벌 사업 확대의 전초기지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하이즈엉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을 주변국에도 수출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매출 확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인 것. 신상호 미원베트남 식품BU 대표는 “하이즈엉 공장 가동을 통해 대상이 베트남에서도 본격적인 종합식품사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며 “철저한 현지화 및 차별화 전략을 통해 베트남 식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 2030년까지 베트남 사업 매출이 현재보다 약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상은 현재 베트남 4개 공장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2개, 필리핀 1개, 중국 2개 등 총 9개 생산 공장을 보유중이다. 지난해 4월대상(연운항)식품유한공사를 설립하고 중국 강소성 연운항시에 신규 공장을 착공했으며 올해 본격적으로 생산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미국에 법인(대상푸드 USA)을 설립했고, 신규 공장을 착공할 예정이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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