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0국감]"펭수, 자회사가 키웠더니 본사가 가져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0국감]"펭수, 자회사가 키웠더니 본사가 가져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EBS가 '펭수' 캐릭터 라이선스를 빼가는 등 자회사인 EBS미디어에 갑질을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15일 한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EBS가 지난해 EBS미디어에서 '펭수' 등 캐릭터 라이선스를 본사로 이관했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지난해 11월 EBS 본사가 EBS미디어와 사업위탁협약서 개정 관련 협상을 진행하면서 1, 2차에 나눠 캐릭터 라이선스에 한해 조정 합의서를 우선 체결하겠다고 한다"며 "1차에서는 펭수만 빼내서 조정하면서 이관은 일주일 이내에 추진하는 등 급하게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EBS미디어는 지난해 2300만원의 적자를 내고 있었지만, 12월22일에 펭수를 비롯해 번개맨, 뿡뿡이 등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7개의 주요 캐릭터가 본사인 EBS로 이관됐다.


한 의원은 "EBS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9월까지 캐릭터들을 활용한 광고모델, 협찬, 이미지 라이선스, MD 사업등을 통해 105억원의 수익을 냈다"며 "지난해 EBS미디어 매출인 117억에 맞먹는 수입을 올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명중 EBS 사장은 "캐릭터 사업에는 법률적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필요한데 본사는 변호사가 3명 있지만 EBS미디어에는 없었다"며 이관 이유를 밝혔다. 김 사장은 "기관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수익을 내는 등 펭수를 활용해 광고수익을 낸 것이지, 단순히 캐릭터 팔아서 105억원의 수익을 낸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