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020 에너지혁신인재 포럼' 개최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오후 2시부터 '2020 에너지 혁신 인재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포럼은 '그린뉴딜 시대의 일자리와 인재상'을 주제로 진행된다. 에너지 미래 인재 육성 방향을 모색한다.
김진호 광주과학기술원 융합기술학제학부 교수는 기조강연에서 '에너지 융합인재'를 주제로 발표한다.
기후위기, 비대면, 뉴딜 등 새로운 에너지 사회의 도전적 과제들을 창조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와해성 융합인재' 육성의 필요성과 추진 과제들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역설한다.
좌담회엔 김구환 그리드위즈 대표와 공시영 한화솔루션 이사(이상 기업), 박진호 영남대 화학공학부 교수, 성태현 한양대 전기생체공학부 교수(이상 대학), 박훈 산업부 에너지기술과장(정부) 등이 참석한다.
산업계가 요구하는 에너지 인재상, 대학생의 연구 관심분야, 정부의 에너지인력양성 지원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한편 에너지 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창출된 우수 성과를 공유하고 그간의 공적을 치하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온실가스 등 그린뉴딜의 핵심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양성에 공로를 인정받은 교수 2명과 탁월한 연구와 산학협력 성과를 보인 10명의 학생연구원에게 포상을 수여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축사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청년 취업난이 장기화되고 있는 국가적 위기 속에서도 그린뉴딜 일자리는 지속 확대돼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미래 사회변화에 대비해 '에너지 융합인재'와 '산업 수요 맞춤형 인재' 육성 등 그린뉴딜을 뒷받침하기 위한 인력 기반 확충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내란 수괴 혐의' 윤석열 대통령 체포…헌정사 최...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