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인영 "남북러 삼각협력, 기차로 부산→모스크바→유럽 가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한 러시아대사 면담…남북협력 지지 요청
러 대사 "남북대화 환영…대북제재 완화해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내 장관실에서 안드레이 쿨릭(Andrey Borisovich Kulik) 주한 러시아 대사를 만나 주먹인사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내 장관실에서 안드레이 쿨릭(Andrey Borisovich Kulik) 주한 러시아 대사를 만나 주먹인사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1일 안드레이 쿨릭 주한러시아대사를 만나 남·북·러 삼각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남북협력에서 러시아의 지지를 요청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장관실에서 쿨릭 대사를 면담하며 "남·북·러 삼각 협력은 북동 시베리아 지역과 유라시아 대륙의 평화와 공동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과업"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정부는 신북방정책을 통해 유라시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자 한다"면서 "철도와 가스, 관광특구 등 사업은 남북 협력과도 직결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노력을 공언하면서 러시아 측의 지지를 당부했다. 그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해서 남북 당장 할 수 있는 인도분야와 교류협력 분야의 작은 접근부터 진척시켜 나가려고 한다"고 했다.


이어 "작은 접근을 위한 일관된 노력은 믿음과 신뢰의 시간으로 다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이 과정에서 국제사회의 협력 특히, 러시아의 협력은 필수적으로 요청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산에서 출발한 열차가 연해주와 모스크바를 거쳐서 유럽까지 이어질 날을 기대한다"면서 수교 30주년을 맞은 한국과 러시아가 동북아 평화를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거듭 덧붙였다.


쿨릭 대사는 "한반도의 종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남북교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쿨릭 대사는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는 남북대화 진전을 매우 환영하며 남북간 대화가 이뤄지기 위해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는 것이 러시아의 일관된 주장"이라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