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염병·기후변화 위기, 무형문화유산의 가치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립무형유산원, 제4회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 개최

전염병·기후변화 위기, 무형문화유산의 가치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제4회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이 오는 23~25일 온라인 회의로 진행된다. 국립무형유산원이 주최하고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가 주관하는 국제 포럼이다. 세계 12개국 환경·무형문화유산 전문가 스무 명이 무형문화유산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탐색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과 기후변화라는 위기에서 무형문화유산의 가치를 재탐색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했다.


포럼은 에르네스토 오토네 유네스코 문화분야 사무총장보의 기조 발제로 시작한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재정의하는 유네스코의 무형문화유산 정책을 소개한다. 박범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류세연구센터 교수는 기후변화와 생태계 위기가 인류에게 던지는 메시지를 알아보고, 최재천 이화여자대학교 석좌교수는 인류가 무형문화유산으로 위기를 극복한 사례를 제시한다. 마이클 메이슨 스미스소니언 연구소 민속생활문화유산센터장은 무형문화유산의 지속가능성 실현을 가리키고 토착민과 지역공동체의 중심적 역할을 설파한다.

포럼은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유튜브와 네이버 TV, 포럼 포털 등을 통해 생중계된다. 추후 전주 MBC에서도 방송된다. 자세한 내용은 포럼 포털공간 참조.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