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비대면 매장 업무관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알바체크는 유료 전환에 앞서 사용성 개선과 보안을 강화한 정식 버전을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알바체크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기로 관리하던 업무 지시사항과 체크리스트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관리할 수 있게끔 구현한 3년차 스타트업이다.
알바체크는 앞서 올해 4월 실제 사용자 설문을 토대로 기능 개발과 속도 개선을 위한 1차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알바체크는 이번 정식 버전에서 ▲제휴사 로그인 전면 배치 ▲매장등록 간소화 ▲사업장 인증 강화 ▲매장 알림장 기능 등을 구현했다. 기존 베타 버전은 사용이 종료된다.
알바체크는 앱 사용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점주와 근무자 간 소통 및 일하는 방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주 15시간 미만 초단기근무자 수는 123만2000명으로 2018년 1분기보다 19% 늘어났다. 특히 도소매·숙박·음식점의 경우 같은 기간 51% 급증했다. 알바체크는 "3년 전보다 최저시급은 33% 인상되면서 점주가 부담해야 할 인건비도 그만큼 상승했다"며 "15시간 미만 초단기근무자를 채용하는 이른바 '쪼개기 알바'가 늘어난 만큼 점주 입장에서는 판매·영업 외 관리해야 할 사항들도 그만큼 늘고 있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알바체크는 이번 정식 버전 출시를 기점으로 영업 확장에 나선다. 특히 국내 밴(VAN) 시장점유율 '빅5' 업체 중 한 곳인 '케이에스넷'과 업무제휴를 통해 오프라인 가맹점 확보와 점주 편익 증대를 위한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알바체크는 다음 달 유료 서비스 전환을 앞두고 있다. 권민재 알바체크 대표는 "9월 한 달 간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체험기간을 점주님들께 제공할 방침"이라며 "한 달에 커피 2잔 값이면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비대면 업무관리를 시작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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