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 인프라 공격 사이버 범죄…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 디지털 포렌식 활용한 보안 리질리언스 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업 인프라 공격 사이버 범죄…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 디지털 포렌식 활용한 보안 리질리언스 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클라우드 서비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차세대 기술의 도입으로 기업 내 세부 영역의 디지털화의 심화가 이루어지며 기업의 역량을 평가하는 지표로 ‘리질리언스(Resilience)’가 거론되고 있다. ‘회복력’이라는 뜻의 리질리언스는 경영 및 경제학 관점에서 위기 대응과 더불어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대유행병)으로 인해 전세계 대다수의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가운데, 보안에 취약하다는 맹점으로 인해 리질리언스를 갖추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가 점점 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지난 25일 아사히카세이 등 일본 38개 업체의 핵심 IT(정보기술) 인프라 해킹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사건에서 재택근무 시 필수적인 사외 계정 등이 유출됐을 가능성이 거론되며 이러한 사이버 범죄가 일회성이 아닐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과거 대다수의 기업은 내부 및 외부의 위협을 감지하고, 이에 대응하는 1차적 보안에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기업 환경의 디지털화로 인해 다양한 사이버 위협이 발생하는 만큼 위협을 판별하고 이에 대응한 뒤 복구를 진행하는 등 보다 세분화된 체계로 리질리언스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디지털 포렌식에 대해 기업의 관심이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규종 대표(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는 “해킹 등 사이버 범죄가 발생하면 삽시간에 기업 인프라 전체로 피해가 커질 수 있다”며 “사이버 범죄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기업 내 보안체계를 정립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에 디지털 포렌식 기술이 활용되며 기업 내 보안 담당자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19년 제시한 디지털 환경에서의 위협에 대처하는 권고안을 통해 비즈니스 연속성 측면에서 디지털 보안 역량과 관련된 리질리언스를 갖춰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이에 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은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활용한 보안 3단계(판별·대응·복구) 솔루션을 제공하여 기업의 보안 리질리언스 역량 강화에 도움을 주고, 정보보안 관련 인프라 구축과 기업 내 중요 정보 자산 보호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KDFT 한국 디지털 포렌식 기술표준원㈜은 올해 말 아카데미 설립을 통해 디지털 포렌식을 활용한 보안 서비스 수행은 물론, 디지털 기술의 인지적·사회적 역량을 갖춘 디지털 포렌식 분야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최규종 대표는 “국내 기업들의 보안체계 구축 및 생산성 증대를 위해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며 “국내 첨단 기술 산업계에서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언급되고 있는 디지털 포렌식의 교육 및 훈련 제도가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