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제조 2.0 본격 시동…AI 활용 제조 플랫폼 구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제조 2.0 본격 시동…AI 활용 제조 플랫폼 구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정부가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3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1차 인공지능(AI)·제조데이터 전략위원회(이하 전략위원회)를 열고 전략의 핵심기반이 되는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의 구축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KAMP은 제조공정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하고 AI 솔루션 개발을 지원하는 데이터 인프라와 AI 전문가, 대학, 연구기관의 네트워크를 통합해 일컫는 것으로 중소기업의 AI 활용을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중기부는 올해 KAMP 구축의 첫 단계로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를 선정하고 뿌리산업 분야의 중소기업들이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 수치제어(CNC) 머신, 프레스 등 핵심설비의 데이터셋 구축과 AI 솔루션 도입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과 솔루션 실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략위원회는 이날 포스프레임(PosFrame, 포스코 ICT), 넥스플랜트(Nexplant,삼성 SDS), 프리딕스(Predix, GE), 마인드스피어(Mindsphere, Simens) 등 국내외 제조 플랫폼의 활용 영역, 데이터 수집·저장·활용 방법, 특징에 대해 포스코 ICT측에서 발표하고 중기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KAMP에 적용할 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전략위원들은 토론에서 중기부에서 구축하는 인프라를 통해 다양한 제조 플랫폼이 운영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하고, 중소벤처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내 제조현장에 적합한 기능을 발굴·서비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소벤처기업이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플랫폼 개발사와 지속적인 기술지원 방안에 대해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부는 앞서 이달 23일 ‘제1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의 첫 번째 후속 조치로 ‘AI·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을 발표하고, 기존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업그레이드하는 스마트제조 2.0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앞으로 전략위원회는 마이제조데이터, 5G+인공지능 AI스마트공장, 디지털 클러스터 등 고도화 전략의 중점 사업들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