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硏, '코로나 19로 인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기업의 대응' 보고서 발표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언택트)을 넘어서 온라인으로 대면하는 '온택트'의 시대가 오고 있어 이에 대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소기업연구원(원장 이병헌)의 조혜정 연구위원은 21일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기업의 대응' 보고서(중소기업포커스 제20-14호)를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생활방식과 경제구조의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고 있다. 국경 봉쇄, 입국제한 등 이동 금지와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시행은 소비자의 행동에 변화를 주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지속적으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형태의 변화 중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채널 선호가 촉진되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의 이커머스 플랫폼 방문 수는 올 3월 기준, 1월 대비 약 15억 회 상승한 143.4억 회의 방문을 기록하는 등 소비자들이 물리적으로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면서 소비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을 선택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음식 소비생활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식품시장의 온라인 소비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집 내부에서 식사하는 비율 및 음식배달과 포장에 대한 소비 의향도 증가하고 있고 관련된 온라인 기반의 시장 성장도 기대되고 있다.
또 코로나19 이후에도 디지털 툴 및 관련 플랫폼을 통한 상호작용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재택근무를 경험한 근로자의 경우 46%가 코로나19 이후에도 재택근무를 할 계획이라고 응답하는 등 코로나19를 통해 경험했던 재택근무의 보편화에 따라 근무 환경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원거리 교육 방식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대응해 소매유통, 오피스, 교육, 법률 분야에서 언택트 서비스로 혁신을 꾀하는 기업들의 대응 사례도 주목했다. 일례로 국내 스타트업 바다드림은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공동구매를 통해 수산물을 배송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토스랩은 메신저 기반의 온라인 협업 툴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협업 툴은 업무자동화, 일원화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인 클라썸은 수업의 소통을 돕는 양방향 학습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학교의 등교 연기 및 온라인 수업 여부가 사업의 기회로 작용했다. 리걸테크 분야 스타트업인 아미쿠스렉스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비대면 법률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법률문서의 자동작성 및 관리시스템을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온라인 중심의 이러한 변화는 오프라인 위주의 기업들에게는 매출 감소의 위기가 될 수도 있으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으므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은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사업구조 모색과 기업 자체의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업체들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경쟁력 있는 비대면 사업기회를 발굴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소비행태의 변화 및 해당산업의 기술변화를 이해하고, 사업운영의 인식전환도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부연했다. 비대면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디지털 기반 사업모델 발굴 및 기술개발·연계 지원도 필요하다. 또한 새롭게 등장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반영한 지원사업의 구조변화도 요구된다.
조혜정 연구위원은 "정부 측면에서 코로나 이후 산업 전반의 빠른 디지털화에 영향을 받는 근로자의 교육·훈련체계를 지원해야 한다"며 "소비의 온라인화로 일자리가 감소하는 직종의 근로자가 다른 온라인, 디지털 직종으로 쉽게 이직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프로그램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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