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인덱스, 중고거래 앱 시장 분석 리포트 발표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국내 중고거래 애플리케이션(앱)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고거래 앱 1위인 당근마켓은 11번가, 위메프 등을 제치고 전체 쇼핑앱 2위에 올랐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는 자사의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중고거래 앱 시장 분석 리포트'를 28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5분기 동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기준으로 분석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중고거래 앱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당근마켓의 4월 10일 기준 일간 활성 사용자 수(DAU)는 156만 명으로 쿠팡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이어 3위 11번가(137만명), 4위 위메프(109만명), 5위 G마켓(107만명) 순이었다.
당근마켓은 중고거래 앱 시장의 모든 분석 지표에서 1위를 석권했다. 3월 기준 중고거래 앱 사용률은 당근마켓이 67.6%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번개장터(57.2%), 헬로마켓(42.3%), 옥션중고장터(39.7%), 중고나라(32.5%)가 뒤를 이었다. 또 당근마켓의 3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446만명으로, 전년 동기(161만명) 대비 2.7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월 한 달간 주요 중고거래 앱의 총 설치 기기 수 역시 당근마켓 660만건, 번개장터 235만건, 중고나라 136만건 순이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해 3월 전체 중고거래 앱 사용자는 492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해 1월 대비 76% 증가한 수치다. 중고거래 앱의 주요 사용자 층은 30~40대이며, 전 세대에서 여성 사용자 비율이 남성 사용자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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