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소년 인권 짓밟던 '선감학원' 무고한 소년들 恨 풀릴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지난해 1월 경기도청을 찾은 김영배 선감학원 아동 피해 대책협의회 회장과 선감학원의 인권유린 상황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지난해 1월 경기도청을 찾은 김영배 선감학원 아동 피해 대책협의회 회장과 선감학원의 인권유린 상황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지난 40여년 간 4700여명의 청소년들이 강제 노역 등으로 인권을 유린당한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소재 옛 선감학원에 대한 실태 조사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경기도는 선감학원 아동 인권침해 사건 피해자들의 신고 및 생존자 상담 등을 위해 '선감학원사건 피해자 신고센터'를 오는 16일부터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도는 이번 피해 신고센터 운영과 별도로 선감학원이 자리한 선감도 개발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청소년 인권유린 '소년판 삼청교육대' 선감학원


선감학원은 일제 강점기인 1942년부터 1945년까지 부랑아 교화를 명분으로 안산 단원구 선감도에 설립된 시설이다. 당시 8~18세 아동ㆍ청소년들을 강제로 입소시켜 노역ㆍ폭행ㆍ학대ㆍ고문ㆍ굶주림 등 인권유린을 자행한 수용소였다.


특히 해방된 뒤 1946년 경기도로 관할권이 이관돼 1982년 시설이 폐쇄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인권유린이 일어났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피해조사나 보상 등 진상 규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4700여명의 소년들이 강제노역에 투입된 것만 확인되고 있다. 수많은 소년들이 구타와 함께 영양실조 등 인권유린을 피해 탈출을 시도하다가 희생됐다.

선감학원 피해 아동 위령제

선감학원 피해 아동 위령제

원본보기 아이콘


18번만에 탈출에 성공한 고 이대준 선감학원 아동 피해 대책협의회 부회장은 생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하루라도 매를 맞지 않으면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그러다 보니 하루하루가 공포 그 자체였다. 자유가 그리워 수도 없이 도망쳤지만 번번이 실패했다"고 회고했다. 이 부회장은 올해 1월 간암으로 별세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월 페이스북을 통해 "(불법감금과 강제노역, 가혹행위 등) 인권유린이 자행된 선감학원은 경기도가 운영하던 기관이었다"며 "도정 최고 책임자로서 그 책임을 통감한다"고 선감학원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경기도 '선감학원사건 피해자 신고센터' 운영


도는 오는 16일 안산 선감동 경기 창작센터에 '선감학원사건 피해자 신고센터'를 개설한다. 도는 앞서 지난 달 비영리 민간단체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회장 김영배)를 수탁기관으로 선정하고 지난 달 5일 위ㆍ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센터는 앞으로 피해자 신고 및 희생자 가족들의 피해 사례 상담, 사건 관련자료 축적 및 정리, 피해 생존자 상담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한다.


도는 앞서 지난해 4월 희생자 유해발굴, 피해지원사업, 특별법 제정 등을 위해 선감학원대책 테스크포스(TF)를 꾸렸다.


도는 선감학원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 지원이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법적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선감학원사건 진상조사 특별법' 제정과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기본법 개정안' 통과에 힘을 쏟고 있다.


박찬구 도 인권담당관은 "선감학원 사건은 아동 인권유린이 있었던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라며 "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 사례는 법률 제ㆍ개정 시 피해자 및 희생자(가족)의 진상규명을 위한 소중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