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산연령인구 감소' 인천시…원·신도심 불균형 고려 인구정책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35년 305만명까지 늘어났다가 감소 전망
지난해 합계출산율 0.94명, 역대 최저치
1인 가구 종합 패키지 정책 및 생산연령인구 확대 방안 마련

인천시청

인천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의 생산연령인구가 올해부터 줄고, 원도심과 신도심 간 인구 불균형도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발표한 통계청 장래인구추계를 보면 올해 295만명에 달하는 인천시 총 인구는 2035년 305만명까지 늘어났다가 이후 감소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가 고령층에 진입하는 올해부터 생산연령인구(15~64세)가 줄어들기 시작해 향후 30년간 약 63만명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여기에다 가임기 여성(15~49세)이 평생 낳을 것으로 기대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나타낸 합계합산율은 지난해 0.94명으로 역대 최저치(전국 평균 0.92명)를 기록하는 등 여러 상황이 인구절벽에 내몰려져 있다.


인천은 지역별 인구 불균형도 심각하다. 원도심은 인구 유출과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지역 소멸 위기에 직면하고, 신도시는 급격한 도시개발로 인구 유입이 늘면서 학생들이 몰려 과밀학급 등의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강화군과 옹진군은 '지역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중구와 연수구 등 인구증가율이 높은 지역 내에서도 원도심과 신도심 간 인구 격차가 커지고 있다.


이는 정주여건의 불균형을 초래함은 물론 삶의 질 격차로 인해 인구 유출문제 등 추가적인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최우선 해결과제로 삼고, 인구구조의 변화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인천형 인구정책'을 추진한다.


시는 다각적 진단을 통해 출산율 제고 정책을 비롯한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1인 가구 종합 패키지 정책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이민자 등의 조기 정착을 위한 사회통합 정책을 추진하고, 노인·여성·청년 등의 경제 참여 확대 등 생산연령인구 확대 방안 마련, 사회안전망 구축 정책 확대, 정부정책과 연계한 정책대응과제 발굴 등에 적극 나선다.


정책별로 시급성과 수용성을 고려해 즉시 시행할 과제와 중·장기 과제로 나눠 추진한다. 예를 들어 '난임 지원책 확대'는 즉각 시행과제로, '환경에 의한 난임·불임 발생 요인 제거'는 중·장기적 과제로 각각 분류하는 식이다.


시는 자살·교통사고·입양·교육 등도 인구 문제로 인식하고 인구정책에 포함하는 등 종합적 대책 마련을 위해 인천연구원, 인천교육청, 인천도시공사, 인천교통공사,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여성가족재단, 인천복지재단 등 7개 기관과 전담 T/F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밖에 인구정책의 중요성과 심각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비롯해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민공모와 인식조사, 간담회 및 토론회, 온·오프라인 교육, 홍보 동영상 제작 등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박남춘 시장은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층에 진입하는 올해야말로 인천은 물론 대한민국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한 골든타임"이라며 "인천형 인구정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둬 향후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참고할 수 있는 모범사례로 전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