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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운송 최소 2000대 필요…정부 지원책 내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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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준 차차크리에이션 대표 인터뷰

"플랫폼 운송 최소 2000대 필요…정부 지원책 내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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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플랫폼 운송사업자가 독자적으로 자립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000대는 영업을 해야 한다"


김성준 차차크리에이션 대표는 19일 아시아경제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정부가 '네거티브 규제' 방침을 밝혀서 그 취지를 믿고 선제적으로 투자를 했는데 개정안 국회 통과로 상황이 바꿨으니 정부가 지원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투자가 끊겨서 당장 영업을 중단한 상황에 내몰렸는데 가시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앞서 17일 국토교통부와 모빌리티 업계는 간담회를 갖고 이른바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여객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에 따른 영향을 논의했다. 차차크리에이션의 차차 서비스는 '타다'와 비슷한 사업모델로 운영되고 있어 개정안의 영향을 피할 수 없다. 플랫폼 운송 면허를 받아 기여금을 내고 택시총량제를 따라야 영업이 가능한 만큼 '면허 총량'에 따라 사업의 운명을 맡겨야 할 처지인 것이다.


하지만 간담회는 차량 운영대수를 정하는 '총량제'와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내야 하는 '기여금'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없었다. 김 대표는 "면허 총량 범위이 나와야 투자유치, 운영자금 등을 조달해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는데 지금은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빠른 후속조치를 촉구했다.


개정안에 따라 플랫폼 가맹사업과 플랫폼 운송사업의 길이 열렸지만 김 대표는 렌터카로 운영하는 플랫폼 운송사업에 무게를 두고 있다. 플랫폼 가맹사업은 택시면허를 보유해야 한데다 카카오라는 강력한 경쟁자가 있어서다. 김 대표는 "플랫폼 운송사업인 '혁신형' 모델에 들어가야 하는데 결국 면허 총량에서 판가름이 날 것"이라며 "플랫폼 운송사업자가 자립하기 위해서는 2000대 면허 정도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4월 중 '혁신위원회'를 꾸려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택시기사들의 표심을 의식해 총선 전까지는 속도감을 내기 힘들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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