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로열티면제·물품지원 상생물결…백종원 "코로나19 습격, 본사가 버틸 힘을 줘야 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본코리아, 2개월 로열티감면 등 통 큰 지원
"본사의 지원이 절실…공동체 의식으로 버텨야"

로열티면제·물품지원 상생물결…백종원 "코로나19 습격, 본사가 버틸 힘을 줘야 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좋을 때만 가족이 아니라 힘들 때 함께하는 것이 진짜 가족이라는 말처럼, 곁에서 가맹본사가 같이 고민해주고 도와준다는 공동체 의식을 부여해 힘들어도 버티고 견딜 수 있는 힘을 줘야 할 때입니다."


국내 1위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더본코리아를 운영하는 백종원 대표는 4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생존의 기로에 서 있는 외식 자영업자들에게 가맹본부의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처한 모든 상황을 가맹점주 혼자서 감당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최소화해주는 것이 가맹본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사실 가맹점주 혼자가 아니라 함께 이겨나갈 수 있도록 지원이 가능한 것이 프랜차이즈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부연했다.

백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신음하는 가맹점을 위해 발 빠르게 통 큰 지원책을 발표했다. 더본코리아는 전국 1484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2개월 치 로열티를 전액 감면하고, 커피원두와 정육·소스 등 주요 식자재에 대한 공급가를 한시적으로 인하하기로 했다. 또 임시휴업한 매장을 대상으로 유통기한이 짧아 휴점 기간 발생한 폐기 식자재에 대한 비용을 본사에서 부담하기로 했으며, 고객이 안심하고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위생과 안전에 대한 홍보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전국 가맹점에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제 비치, 매일 2회 자체소독을 권장하는 등 가맹점주 및 직원의 안전과 고객이 안심할 수 있는 매장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본코리아가 2개월 치 로열티를 전액 감면하고 식자재 공급가를 인하하기는 사실 쉽지 않은 결단이다. 외식 경기가 급격하게 나빠지면서 본사 역시 실적 부진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힘든 이 시기를 함께 버텨야 한다는 '공동체 의식'에 대한 그의 신념이 이를 가능케 했다. 그는 "프랜차이즈 가맹본사로서 최선의 노력이 무엇일까 고민해봤다"면서 "로열티 감면(2개월분), 주요 식자재(원두, 정육, 소스류 등) 한시적 공급가 인하, 임시 휴업한 매장의 폐기 식자재 비용 본사 부담, 고객이 안심하고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홍보 강화 등이 점주 입장에서 체감상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면서 겸연쩍어했다.


외식업계에 미치는 파장도 크다. 백 대표의 지원 발표 후 업계 로열티·식자재 공급가 인하, 물품 지원 등의 지원 대책이 이어지고 있다. 그야말로 외식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착한 물결'이 일고 있는 것.

백 대표가 외식업계 미치는 선한 영향력은 상당하다. 로열티 인하도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는 2018년 1월 전 브랜드의 연간 로열티를 인하했고, 수차례 가맹점에 납품하는 품목의 공급가 인하 정책도 펼쳤다. 지난 1월에도 빽다방 커피원두 공급가를 내렸다. 최저임금 인상과 매장 임차료 상승 등에 따른 가맹점 운영난을 덜기 위해서다. 가맹점의 수익 확대에 집중해야 한다는 게 백 대표가 추구하는 방향이다.

로열티면제·물품지원 상생물결…백종원 "코로나19 습격, 본사가 버틸 힘을 줘야 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마지막으로 백 대표는 "사람이 많이 보이는 곳을 피하는 심리가 크다 보니 외식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밖에 없지만 외식업 종사자분들이 다시 한번 힘내서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 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는 외식업에 국한된 게 아니라 다른 분야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국가적으로 모두가 힘든 이 시기에 함께 힘을 내야 한다"며 "더본코리아는 코로나19가 마무리되고 안정화될 때까지 본사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가맹점에 대한 지원을 펼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더본코리아는 백종원의 원조쌈밥집, 새마을식당, 한신포차, 빽다방, 본가, 홍콩반점0410, 역전우동0410, 돌배기집, 백스비어, 백철판0410, 롤링파스타, 인생설렁탕, 리춘시장, 미정국수0410, 빽다방베이커리, 해물떡찜0410, 마카오반점0410, 성성식당, 백스비빔밥, 대한국밥, 원키친, 고속우동 등 22개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실적 상승세는 꺾였다. 2013년 775억240만원의 매출액과 50억5249만원의 영업이익을 올렸고 이로부터 3년 뒤인 2016년까지 실적이 큰 폭으로 상승해 2016년 1748억7140만원의 매출액과 197억6248만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그러나 2017년 매출액이 1741억원으로 소폭 줄었다가 2018년에는 1776억원 달성에 그쳤다. 2018년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2017년 128억원보다 약 20% 감소했다. 각종 규제·내수 불황·포화 경쟁 등 악재가 겹친 데 따른 것이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