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7일 코로나19 감염증 지역경제 활성화 비상대책회의 개최...구청 구내식당 휴무일 확대, 강동사랑상품권 구매 한도 증액, 지방세 지원 등

강동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17일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감염증의 여파로 각종 행사 취소, 외부 출입 최소화 등으로 지역경제가 갈수록 침체돼 가고 있다는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구청장 주재로 열리게 됐다.

더욱이 음식점, 전통시장 등 영세 상인들의 생계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구는 코로나19 감염병에 대해 ‘과잉대응’이라 할 만큼 철저히 예방하되 구민들의 ‘일상생활 보호와 불안 심리 해소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먼저, 1일 평균 이용인원이 500여 명에 달하는 강동구청 구내식당 휴무를 3월부터 월 2회에서 월 4~5회까지 확대, 지역 음식점 활성화에 나선다. 구청 전 직원들이 합심, 인근 음식점을 이용하여 침체된 상권에 생기를 불어넣을 예정이다.

또, 강동구 지역 내에서만 사용가능하여 지역 경제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강동사랑상품권은 2월20일부터 개인 구매 한도를 한시적으로 1인 당 월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증액하고 이용 활성화도 추진한다.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해 저금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중소기업육성기금은 올해 융자규모 30억 중 18억(60%) 이상을 상반기 중에 집중 집행한다.


이외도 구 및 동 주민센터 청사 유지관리 공사, 교육경비보조금 등 2020년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 집행 규모는 대략적으로 전체 대상액 2634억 중의 57%인 1501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 관련 영세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건강한 외식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2억1000만 원의 ‘식품 진흥기금’은 대출금리 연 1% 저리로 2월17일부터 예산소진 시까지 한국외식업중앙회 강동구지회 및 식품접객업주를 대상으로 융자를 지원한다.


또 연면적 30㎡ 미만의 소규모 음식점 1030개소를 대상으로 손소독제도 구매하여 배부할 계획이다.


지역경제의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는 전통시장은 지역내 시장 6개소에 대한 주민과 함께하는 합동 1차 방역을 완료했다.


이번 주에는 구청장과 함께 전통시장을 방문해 이용 독려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 감염증 확진자 및 격리자, 확진자 방문에 따른 휴업 등으로 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기한연장, 징수유예, 세무조사 유예 등 지방세 지원 대책을 시행한다.


구는 피해 납세자들에게 ▲취득세 등 신고세목에 대한 기한연장 ▲재산세 등 부과 또는 부과 후 징수기한 연장 ▲재산 압류?매각 등 체납처분 연장 ▲세무조사 대상기업에 대한 조사 연기 등 적극적인 지방세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매출 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지원 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며 “더불어 구민들이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각지대가 없는 빈틈없는 방역”을 당부했다.

강동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어르신사랑방 등 건강취약계층이 이용하는 복지시설은 물론 전통시장, 공중화장실, 문화체육시설 등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이용시설까지 현재 지역 내 620여 곳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방역 활동을 펼치며 코로나19가 지역에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발열과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감염증의 주요 증상이 나타날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3425-6713~5)로 문의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