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0 언팩]갤럭시의 미래 보여주는 '갤럭시Z 플립'·'갤럭시S20'(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폴더블 대중화 다가선 '갤럭시Z 플립'
카메라 갈증 해소해줄 '갤럭시S20'
Z플립 공개되자 환호성과 박수 터져
언팩 첫 데뷔 노태문 사장 갤럭시S20 소개
갤럭시Z플립은 각도 조절 가능한 힌지(경첩)이 특징

[2020 언팩]갤럭시의 미래 보여주는 '갤럭시Z 플립'·'갤럭시S20'(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샌프란시스코(미국)=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폴더블 폰의 역사를 편 삼성전자가 저렴하면서도 실용성을 높인 두번째 폴더블 폰 '갤럭시Z 플립'을 공개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한 갈증을 풀어줄 '갤럭시S20'는 5G 시장을 공략할 삼성전자의 무기다. 언팩 첫 데뷔무대에 등장한 노태문 사장은 갤럭시S20를 '새로운 10년, 변화의 시작'이라고 소개했다.


삼성전자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에서 개최한 '삼성 갤럭시 언팩 2020'에서 '갤럭시Z 플립(Galaxy Z Flip)'과 '갤럭시S20'를 공개했다. 갤럭시Z플립 영상이 시작되자 곳곳에서 박수와 함성이 터져 나왔다. 이날 행사장에는 파트너사와 미디어 등 3000여명이 참석했다. IT분야 유명 트위터리안인 맥스 웨인바흐부터 고동진 사장도 언팩 현장을 찾았다. 올해는 이례적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우한폐렴)' 감염을 우려해 행사장 입장 전 보안검색대에는 열감지 카메라가 설치됐고 행사장 입구에서는 마스크와 손소독제가 비치돼있었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주머니에 들어가는 크기로 보다 큰 스크린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폴더블 폰으로 '모바일 경험의 미래'를 새롭게 그렸다. 갤럭시Z 플립은 폴더블 카테고리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갤럭시S20은 오늘날 스마트폰 카메라와 작별하고 세상을 가장 잘 보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스마트폰"이라고 소개했다.


◆두번째 폴더블 야심작 '갤럭시Z 플립'
언팩 무대에서 레베카 허스트 삼성전자 영국 마케팅 디렉터가 90도로 갤럭시Z 플립을 세워두고 한 걸음 물러서 '세이 치즈'라고 외치며 손을 접었다 펴자 사진이 찍혔다.

언팩 무대에서 레베카 허스트 삼성전자 영국 마케팅 디렉터가 90도로 갤럭시Z 플립을 세워두고 한 걸음 물러서 '세이 치즈'라고 외치며 손을 접었다 펴자 사진이 찍혔다.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폴드가 최대 8인치까지 '크게' 접히는 폴더블 폰이었다면 갤럭시Z 플립은 세로로 '작게' 접힌다. 덕분에 휴대성이 높아졌고 한 손에 쥐기도 수월하다. 상하로 펼친 디스플레이는 6.7인치로 '울트라 씬 글래스(UTG)'를 적용해 기존 폴더블 폰보다 화면이 매끄럽고 단단하다. 상단 중앙에 전면카메라를 제외하면 모두 화면으로 채운 폴더블 최초의 홀 디스플레이를 구현했고, 화면비율은 영화관 스크린과 유사한 21.9:9다. 기대를 모은 제품답게 체험 부스에서는 갤럭시Z플립의 모습을 담고 직접 체험하려는 기자·블로거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갤럭시Z 플립의 특징은 각도까지 세심하게 조절할 수 있는 힌지(경첩) 기술이다. 하이드어웨이(Hideaway) 힌지는 원하는 각도로 펼쳐서 사진을 촬영하거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도와준다. 70도에서 180도까지 원하는 각도로 고정할 수 있는 '프리스탑(freestop)' 폴딩 기능도 제공한다. 언팩 무대에서 레베카 허스트 삼성전자 영국 마케팅 디렉터가 90도로 갤럭시Z 플립을 세워두고 한 걸음 물러서 '세이 치즈'라고 외치며 손을 접었다 펴자 사진이 찍히는 모습도 시연됐다.

[2020 언팩]갤럭시의 미래 보여주는 '갤럭시Z 플립'·'갤럭시S20'(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행사장에는 깜짝 게스트로 구글의 히로시 록하이머 수석부사장이 등장해 갤럭시Z 플립의 '플렉스모드'를 소개했다. 특정 각도로 펼치면 화면이 2개로 자동 분할되는데 상단 화면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보고 하단 화면에서는 카메라 효과 등을 제어할 수 있다. 향후 유튜브, 스노우, B612 등의 앱에서 이 기능을 지원한다. 접었을 때 나타나는 1.1형 커버 디스플레이에서도 스마트폰 상태나 시간, 알림, 전화 등을 확인하거나 셀피 촬영을 할 수 있다.

갤럭시Z 플립은 오는 14일 출시되며 가격은 165만원이다. 국내에는 미러 퍼플, 미러 블랙 두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Z 플립을 구매하면 디스플레이 파손 보험 증정(1년 1회 한정), 보호 필름 무상 부착(1회), 방문 수리 서비스(1년 2회 한정) 혜택 등을 제공하는 'Z 프리미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새로운 10년 여는 '갤럭시S20'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갤럭시 언팩 2020'에서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이 갤럭시S20 울트라를 소개하고 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갤럭시 언팩 2020'에서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이 갤럭시S20 울트라를 소개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S20는 스마트폰 카메라에 갈증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제품이다. 사진·영상 공유를 즐기는 일상용부터 프로 수준의 카메라를 원하는 소비자까지 만족시킬 '카메라 폰'이다. 글로벌 5G 스마트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전 모델을 5G로 출시하고 카메라와 디스플레이, 램 등 '기본'에 집중했다.


노태문 사장은 "5G, AI, IoT 기술 융합을 추진하고 있으며 갤럭시S20는 5G로 지원되며 의미있는 모바일 경험의 시대를 여는 기기가 될 것"이라며 "갤럭시 S20은 새로운 변화의 시작을 알리는 스마트폰"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담아 모델명을 갤럭시S11 대신 S20로 명명했다. 갤럭시S20 시리즈는 ▲6.2인치 갤럭시S20 ▲6.7인치 갤럭시S20 플러스 ▲6.9인치 갤럭시S20 울트라 3종이다. 갤럭시S20 울트라에는 1억800만 화소 카메라, S20와 S20+는 6400만 화소 기본 카메라가 탑재됐다. 카메라의 성능을 좌우하는 이미지 센서 크기도 갤럭시S10보다 1.65~2.9배 개선됐다.


갤럭시S20는 '카메라'에 힘을 준 모델이다. 역대 최대 이미지 센서와 AI를 결합해 선명한 사진과 동영상을 찍을 수 있다. 특히 S20 울트라는 10배 줌으로 촬영을 해도 화질에 손상이 없고 최대 100배까지 확대할 수 있는 '스페이스 줌(Sapce Zoom)'을 지원한다. 갤럭시S20와 S20+는 최대 3배, 울트라는 최대 10배까지 화질 손상 없이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특히 갤럭시 S20 울트라는 어두운 곳에서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데 9개의 픽셀을 하나의 픽셀로 병합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는 노나 비닝(nona-binning) 기술 덕분이다.


AI를 접목한 카메라 소프트웨어 기능도 눈길을 끈다. 여러 렌즈로 한번에 사진과 동영상을 찍고 가장 잘 나온 순간을 포착, 베스트 컷을 추천해주는 '싱글 테이크' 기능이다. 어린이나 반려견의 모습을 찍을 때 유용하다. 이와 함께 8K 동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하며 유튜브에도 8K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다. 동영상 중 원하는 장면을 캡쳐하면 선명한 고화질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AI로 손떨림을 잡아주는 '슈퍼스테디 모드' 기능도 개선됐다.


'갤럭시S20'로 5G 스마트폰 왕좌 노린다
갤럭시S20 울트라

갤럭시S20 울트라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S20는 5G 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스마트폰 왕좌를 탈환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무기다. 삼성은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 1위 자리를 애플에게 뺏겼다. 카운터리서치포인트 조사 결과 애플은 8분기만에 '아이폰11'에 힘입어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스마트폰 출하량은 삼성(2억9650만대), 화웨이(2억3850만대), 애플(1억9620만대) 순으로 많았다. IM부문 영업이익도 8년 만에 10조원을 달성하지 못하고 9조2700억원에 머물렀다. '위기' 대신 '새로운 10년'을 외치는 노 사장의 어깨가 무거울 수밖에 없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화웨이에 아깝게 5G 스마트폰 1위 자리를 내줬고 5G망 지원 범위를 넓혀 글로벌 5G 시장을 정조준한다. 갤럭시S20는 5G 최신 표준인 단독모드(Standalone)를 지원한다. 국가별 5G 네트워크 구축 환경에 따라 저주파(Sub-6)와 초고주파(mmWave) 대역을 동시에 지원한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3월6일 출시된다. 국내에서는 2월 20일부터 26일까지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갤럭시S20는 128GB로 가격은 124만8500원이다. 코스믹 그레이, 클라우드 블루, 클라우드 화이트, 클라우드 핑크 4가지 색상이다. 갤럭시S20+는 256GB 모델이며 가격은 135만3000원이다. 코스믹 그레이, 클라우드 블루, 클라우드 화이트, 아우라 레드, 아우라 블루 총 5가지다. 갤럭시S20 울트라도 256GB로 출시되며 가격은 159만5000원이다. 색상은 코스믹 그레이와 코스믹 블랙 2가지다.


갤럭시S20과 갤럭시버즈+

갤럭시S20과 갤럭시버즈+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무대에는 배터리 사양과 음질을 개선한 무선이어폰 '갤럭시 버즈+(Galaxy Buds+)'도 등장했다.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1 시간 음악 재생, 케이스를 통해 추가 충전 시 최대 2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제품보다 사용 시간이 2배 가까이 길어졌다. 다이내믹 2-Way 스피커를 탑재해 음량이 보다 풍부해졌다. 3개의 마이크를 탑재해 깨끗한 통화 품질을 제공한다. 또한 갤럭시 버즈+는 안드로이드 뿐 아니라 iOS도 지원해 사용자의 스마트폰 기종과 상관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갤럭시 버즈+'는 블랙, 화이트, 블루 색상으로 오는14일 공식 출시되며 가격은 17만9300원이다.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삼성전자 홈페이지 등에서 온라인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